저는 의로움으로 당신 얼굴 뵈옵고, 당신 영광 드러날 때 흡족하리이다.
하느님, 길 잃은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비추시어 올바른 길로 돌아오게 하시니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는 모든 이가 그 믿음에 어긋나는 것을 버리고 올바로 살아가게 하소서.
2024년 7월 19일 연중 제15주간 금요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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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19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연중 제15주간 금요일
오늘 말씀 한 줄 요약
- 제 1독서
(이사 38,1-6.21-22.7-8)
나는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 오늘 복음
(마태 12,1-8)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 오늘 말씀 카드
(마태 12,7)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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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 38,1-6.21-22.7-8
오늘 제1독서
나는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1
그 무렵 히즈키야가 병이 들어 죽게 되었는데, 아모츠의 아들 이사야 예언자가 그에게 와서 말하였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의 집안일을 정리하여라. 너는 회복하지 못하고 죽을 것이다.’”
2
그러자 히즈키야가 얼굴을 벽 쪽으로 돌리고 주님께 기도하면서
3
말씀드렸다. “아, 주님, 제가 당신 앞에서 성실하고 온전한 마음으로 걸어왔고, 당신 보시기에 좋은 일을 해 온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그러고 나서 히즈키야는 슬피 통곡하였다.
4
주님의 말씀이 이사야에게 내렸다.
5
“가서 히즈키야에게 말하여라. ‘너의 조상 다윗의 하느님인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자, 내가 너의 수명에다 열다섯 해를 더해 주겠다.
6
그리고 아시리아 임금의 손아귀에서 너와 이 도성을 구해 내고 이 도성을 보호해 주겠다.’”
21
이사야가 “무화과 과자를 가져다가 종기 위에 발라 드리면, 임금님께서 나으실 것이오.” 하고 말하였다.
22
히즈키야가 “내가 주님의 집에 오를 수 있다는 표징은 무엇이오?” 하고 물었다.
7
“이것은 주님이 말한 일을 그대로 이룬다는 표징으로서, 주님이 너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8
보라, 지는 해를 따라 내려갔던 아하즈의 해시계의 그림자를 내가 열 칸 뒤로 돌리겠다.” 그러자 아하즈의 해시계 위에 드리워졌던 해가 열 칸 뒤로 돌아갔다.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마태 12,1-8
오늘 복음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1
그때에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를 지나가시게 되었다. 그런데 그분의 제자들이 배가 고파서, 밀 이삭을 뜯어 먹기 시작하였다.
2
바리사이들이 그것을 보고 예수님께 말하였다. “보십시오, 선생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윗과 그 일행이 배가 고팠을 때, 다윗이 어떻게 하였는지 너희는 읽어 본 적이 없느냐?
4
그가 하느님의 집에 들어가, 사제가 아니면 그도 그의 일행도 먹어서는 안 되는 제사 빵을 먹지 않았느냐?
5
또 안식일에 사제들이 성전에서 안식일을 어겨도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율법에서 읽어 본 적이 없느냐?
6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7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너희가 알았더라면, 죄 없는 이들을 단죄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8
사실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가톨릭 평화방송
매일미사
2024년 7월 19일
윤웅렬 하상바오로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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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김재덕 베드로 신부
사실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보십시오, 선생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배가 고파 밀 이삭을 뜯어 먹기 시작한 예수님의 제자들을 두고 바리사이들이 비난합니다. 그런데 구약 성경 어디에도, ‘배가 고파서 밀 이삭을 뜯어 먹은 것’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로 나와 있지 않습니다.
바리사이들이 비난의 근거로 삼는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은 하느님께서 정하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정한 규정입니다. 그들은 스스로 ‘안식일의 주인’이 되어, 하느님을 자비가 전혀 없으신 분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하느님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해서 또는 교회 안에서 중요한 직분에 부르심을 받았다고 해서 그 사람이 ‘주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하느님을 ‘주님’이요, ‘주인’으로 모시는 사람들일 뿐입니다.
이 마음을 잊어버리게 될 때, 복음에 등장하는 바리사이들처럼 하느님을 자비가 전혀 없으신 분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가장 작은 이 안에 살아 계신 예수님을 섬기기 위한 봉사가 이웃들을 비난하고 단죄하는 도구로 쓰입니다.
하느님과 더욱더 일치하고자 하는 그분의 특별한 부르심이 하나의 권력이 되어 함께 봉사하는 이들의 마음을 찢어 놓습니다. 교회에서 받은 지위와 직분을 어느 순간부터 강조하기 시작하고 자신의 입에서 나가는 말로 자꾸만 상처와 갈등이 생긴다면, 성체 앞에 앉아 예수님의 이 말씀으로 자신을 냉정하게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너희가 알았더라면, 죄 없는 이들을 단죄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우리의 주인은 예수님이십니다. 지금 우리가 봉사하고 있는 그 일의 주인도, 우리가 교회에서 받은 직분을 주신 분도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그분께서는 하느님을 사랑하기 위한 모든 일과 규정, 계명을 통하여 자비로우신 하느님을 만나는 데 우리가 봉사하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사실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아멘.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주인의 삶
주인의 삶은 종의 삶과 다릅니다. 종의 삶을 생각할 때 즉시 떠오르는 것이 억지로 하는 것입니다. 하고 싶지 않은데도 주인이 하라니까 억지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 좋을 대로 하는 것이 주인의 삶일까요? 퍼뜩 생각해도 다시 말해서 깊이 생각지 않아도 그것은 아닐 것입니다. ‘자기 좋을 대로’란 우선 다른 사람을 상관하지 않는 자기중심성입니다. 이런 삶으로는 행위의 주인이 될는지 모르지만 행복의 주인은 못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살면 행복하겠습니까? 이렇게 살면 다른 사람들이 그를 존중할 것이며 그렇게 살도록 내버려 두겠습니까?
당장 태클이 들어갈 것이고 결국 자기 좋을 대로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니 자기 좋을 대로 사는 것은 실제로 자기가 주인인 삶이 아니고, 행복의 주인이 되는 삶은 더더욱 아닙니다.
주인의 삶은 휘둘리는 삶이 아니라 다스릴 줄 아는 삶입니다. 그러니 주인의 삶은 좋을 대로 산다며 실은 욕망에 휘둘리는, 그런 삶이 아니라 욕망을 다스릴 줄 아는 삶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프란치스코는 이렇게 권고한 바 있습니다.
“죄를 지을 때나 해를 입을 때 자주 원수나 이웃을 탓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래서는 안 됩니다. 사람은 육체를 통해서 죄를 짓게 되는데 누구나 그 원수, 즉 육체를 다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기의 지배 아래 넘겨진 그러한 원수를 항상 손아귀에 집어넣고 그에게서 슬기롭게 자기 자신을 지키는 그런 종은 복됩니다.”
같은 맥락에서 주인의 삶은 스스로 옳게 식별하고 선택할 줄 아는 삶입니다.
식별의 기준은 늘 자기의 행복이고, 이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무엇을 소유할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 누구를 따를 것인가, 말 것인가? 심지어 하느님을 믿을 것인가, 말 것인가?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삶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불교의 유명한 가르침이 있습니다.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여버리고 조사를 만나면 조사를 죽여버려라! 부처가 나를 집착하게 하면 부처를 죽여버리고, 불경이 나를 집착하게 하면 불경을 태워버려라!
사실 진정한 나는 우주의 중심입니다. 내가 없으면 우주도 없는 것이고, 내가 없으면 심지어 하느님도 아니 계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듭 말하지만 나의 행복을 위해 무엇이 이롭고,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우선인지 스스로 성숙하게 식별하고 선택할 줄 아는 것이 주인의 삶이고, “사람의 아들이 안식일의 주인이다.”라는 말씀의 뜻임을 묵상하는 오늘 우리입니다.
끝으로 프란치스코의 관련 글을 다시 덧붙입니다.
“모든 형제들은 어디에 있든지 간에 필요성이 생길 때마다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다 먹어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분명한 필요성이 있을 때는 주님께서 형제들에게 베풀어주시는 은총에 따라, ‘필요성 앞에는 법이 없기’ 때문에, 모든 형제들은 필요한 것을 쓸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전삼용 요셉 신부님의 오늘 말씀 묵상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누가 더 행복할까요?
노인과 젊은이. 이 중에서 어떤 부류가 더 행복을 느낄까요? 심각한 질환, 극심한 통증, 또 가난 속에서 노인의 삶이 버겁고 그래서 불행하다고 느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노인이 젊은이보다 행복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분명 부족해 보이는 것이 훨씬 많은데 말입니다. 스탠퍼드 장수 연수센터에서는 노인이 삶에 더 크게 만족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앞으로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아는 노인들은 당장 즐거울 수 있는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반면, 아직 갈 길이 먼 젊은이들은 비록 앞으로 쓸모가 없을지 모르더라도 새로운 경험이나 지식을 쌓기를 선호합니다. 또 젊은이들이 현재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들 중 나중에 혹시라도 필요한 것이 있을까 봐 초조해하는 반면,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이미 가진 것들 중 가장 좋아하는 것 몇 가지만 추려냈다.”
결국 행복한 삶은 당장 즐거울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젊은이들이 보이는 모습을 계속 간직하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나이 많은 사람 중에 불행을 느끼는 분은 젊은이의 모습을 따라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즉, 가지고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즐거운 일이 없다면서 과거에만 연연하면서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이었습니다.
행복을 지향한다면 지금을 살아야 했습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 또 지금 행동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개구리가 왕자로 변하기를 바라며 키스한다. 하지만 노인들은 손자손녀들에게 키스한다.”
누가 더 행복할까요? 사랑도 지금 당장 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랑을 통해 큰 기쁨과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 바리사이들이 배가 고파서 밀 이삭을 뜯어 먹는 제자들을 가리키며 “보십시오. 선생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따지듯 말합니다. 그들은 율법을 어겼다면서 예수님께 따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하느님의 안식일 법은 사람을 구속하기 위함이 아니라 살리기 위해서 있습니다. 그래서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라는 성경 말씀을 인용해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과거에 매여있으면서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은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을 살면서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은 주님 안에서 행복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오늘의 명언
이 세상에 우리가 태어나 경험하는 가장 멋진 일은 가족의 사랑을 배우는 것이다.
- 조지 맥도널드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안식일의 마음가짐이 주님을 섬기는 삶으로 이어집니다. 단죄하지 않는 깨끗한 마음이 안식일의 본질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을 풍요롭게 하십니다.
우리 시대의 고통을 해결하고자 애쓰시고 있는 그대로 우리들 안의 사람들을 일깨워주십니다. 사람의 아들은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오시는 것입니까. 목 마른 모습으로 병든 모습으로 힘든 모습으로 눈물의 모습으로 미안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오고 계십니다.
이와 같이 현재진행형으로 우리에게 오시고 있습니다. 사람의 아들 같은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것이 안식일입니다. 안식일의 사람들은 언제나 가까이 있습니다. 우리는 안식일의 사람이며 안식일의 친구들입니다. 감사함을 잊은 안식일은 안식일이 아닙니다.
하느님의 자비에 감사드립니다. 가슴에 새겨야 할 단어는 분명 감사입니다. 안식일의 주인은 감사로 맞이하고 감사로 섬깁니다. 감사를 실천하는 감사의 복된 날 되십시오. 욕심이 아닌 감사의 안식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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