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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매일미사 2021년 6월 8일 (화)

by 평화다방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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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 연중 제10주간 화요일 -

 

 

2021년 6월 8일 (화) 온라인 미사와 강론입니다.

 

✠ 오늘 제1독서
코린토를 방문하겠다는 계획을 바꾼 바오로 사도에게 코린토 신자들은 불평합니다. 하지만 바오로는 자신의 행동이 변덕이나 속된 동기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진실하였음을 역설합니다.

 

✠ 오늘 복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세상의 소금이며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빛은 감추어질 수 없습니다. 제자들의 선함은 사람들 앞에 드러나 사람들이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찬양하게 해야합니다.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2021년 6월 8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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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입당송 (Entracne)
입당송 (Entracne)

 

입당송

 

주님은 나의 빛, 나의 구원. 나 누구를 두려워하랴? 주님은 내 생명의 요새. 나 누구를 무서워하랴? 나의 적 나의 원수, 그들은 비틀거리리라.

 

 

매일미사 제1독서 (First Reading)
제1독서 (First Reading)

 

제1독서
2코린 1장 18-22절

 

예수님께서는 "예!"도 되시면서
"아니요!"도 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분께는
늘"예!"만 있을 따름입니다.

 

형제 여러분, 

18 
하느님의 성실하심을 걸고 말하는데, 우리가 여러분에게 하는 말은 “예!” 하면서 “아니요!” 하는 것이 아닙니다. 

19 
우리 곧 나와 실바누스와 티모테오가 여러분에게 선포한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예!”도 되시면서 “아니요!”도 되시는 분이 아니셨기 때문입니다. 그분께는 늘 “예!”만 있을 따름입니다. 

20 
하느님의 그 많은 약속이 그분에게서 “예!”가 됩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우리도 그분을 통해서 “아멘!”합니다. 

21 
우리를 여러분과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세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어 주신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22 하느님께서는 또한 우리에게 인장을 찍으시고 우리 마음 안에 성령을 보증으로 주셨습니다.

 

 

매일미사 화답송 (Responsorial Psalm)
화답송 (Responsorial Psalm)

 

화답송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소서.

 

당신의 법 하도 놀라워, 제 영혼 그 법을 따르나이다.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소서.

당신 말씀 밝히시면 그 빛으로, 미련한 이들이 깨치나이다.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소서.

당신 계명을 열망하기에, 저는 입을 벌리고 헐떡이나이다.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소서.

당신 이름을 사랑하는 이에게 약속하신 대로, 저를 돌아보시고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소서.

당신 말씀대로 제 발걸음을 굳건히 하시고, 어떠한 불의도 저를 짓누르지 못하게 하소서.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소서.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시고, 당신 법령을 저에게 가르쳐 주소서. 주님, 당신 얼굴 이 종에게 빛나게 하소서.

 

 

매일미사 복음환호송 (Gospel Acclamation)
복음 환호송 (Gospel Acclamation)

 

복음환호송

 

알렐루야.

 

너희의 빛이 사람들 앞을 비추어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여라.

 

알렐루야.

 

 

매일미사 복음 (Gospel)
복음 (Gospel)

 

복음
마태 5장 13-16절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그러나 소금이 제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다시 짜게 할 수 있겠느냐? 아무 쓸모가 없으니 밖에 버려져 사람들에게 짓밟힐 따름이다. 

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산 위에 자리 잡은 고을은 감추어질 수 없다. 

15 
등불은 켜서 함지 속이 아니라 등경 위에 놓는다. 그렇게 하여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비춘다. 

16 
이와 같이 너희의 빛이 사람들 앞을 비추어,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여라.

 

 

매일미사 영성체송 (Communion Antiphon)
영성체송 (Communion Antiphon)

 

영성체송

 

주님은 저의 반석, 저의 산성, 저의 구원자, 저의 하느님, 이 몸 숨는 저의 바위시옵니다.

 

 

신령성체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신령성체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매일미사 신령성체 영적영성체 기도문
신령성체 (영적영성체) 기도문 :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신령성체 (영적 영성체) 기도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지극히 거룩 성사 안에
참으로 계시는 우리 주 예수님,
지금 성체 안의
당신을 영할 수는 없사오나
지극한 사랑으로 간절히 바라오니,
거룩하신 당신 어머니의
티없으신 성심을 통해
영적으로 저의 마음에 오소서.
오셔서 영원토록 사시옵소서.
당신은 제 안에 계시고,
저는 또 당신 안에서
이제와 또한
영원히 살게 하소서.
아멘.

 

 

신령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주님, 저희 병을 고쳐 주시는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저희를 온갖 죄악에서 자비로이 지켜 주시고 올바른 길로 이끌어 주소서.

 

 

매일미사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팔로티회 매일미사

 

 

2021년 6월 8일 (화) 15시

 

 

평화방송 매일미사

 

 

2021년 6월 8일 (화)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오늘의 말씀 묵상 (Daily Homilies & Reflections)

 

매일미사
박형순 바오로 신부

 

내 마음 깊은 곳의 어둠을 발견할 때, 더 밝고 환하게 빛이신 주님을 맞이할 수 있어.

 

성경 전체에서 “세상의 빛”이라는 표현은 단 네 번 등장합니다. 첫 번째는 오늘 복음인 마태오 복음에 등장하고(마태 5,14), 나머지 세 번은 모두 요한 복음에서 등장합니다(요한 8,12; 9,5; 11,9). 두 복음서의 차이는 ‘누가 세상의 빛이냐’ 하는 것입니다. 

요한 복음에서는 예수님께서 세상의 빛이십니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요한 8,12; 9,5). 반면에 마태오 복음에서는 예수님께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두 복음서 모두 틀리거나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의 빛은 예수님이시고,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도 빛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복음이 전해 준 세상의 빛으로 지칭된 “너희”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마태오 복음은 앞서 빛에 대하여 언급하였습니다.

“어둠 속에 앉아 있는 백성이 큰 빛을 보았다.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운 고장에 앉아 있는 이들에게 빛이 떠올랐다” (마태 4,16).

여기서 빛은 의심의 여지 없이 바로 예수님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실 때 “너희”는 바로 어둠 속에서 예수님을 빛으로 체험한 사람들로, 그들이 세상의 빛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빛이신 예수님을 빛으로 체험한 사람들, 그들이 빛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둠이 짙게 물든 우리의 삶의 자리입니다. 우리는 때로 빛보다 어둠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어둠이 눈에 익어 빛이 필요하지 않은 채 살아가는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을 빛으로 바라보았던 사람들, 그들은 어둠 속에서 예수님을 체험하였기에 이미 빛을 보았습니다. 나를 둘러싼 어둠에 좌절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어둠이 있기에 우리는 빛이신 예수님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오늘 미사 가운데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빛으로 오시고 그 빛을 나누어 주십니다. 그리고 우리를 빛으로 만들어 주십니다. 어둠에 있는 우리가 내 마음 깊은 곳의 어둠을 발견할 때, 더 밝고 환하게 빛이신 주님을 맞이할 수 있고, 동시에 우리가 그 빛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예스 맨 (Yes Man)

 

"그분께는 늘 '예!'만 있을 따름입니다." 

오늘 코린토서의 말씀에서 예수 그리스도께는 '예'만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말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스 맨(Yes Man)'이라는 거지요. 

그런데 우리는 이 '예스 맨'을 그리 좋은 뜻으로 쓰지 않습니다. 직장 상사에게 '아니'라는 말을 하지 못하고 무조건 '예'하는 것, 하지 말아야 할 것까지 '아니'라고 하지 못하고 '예'하는, 비겁함의 뜻으로 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 코린토서에서 얘기하는 그리스도의 '예스 맨'은 당연히 이런 뜻이 아니고 하느님 아버지께서 하라고 하시는 것은 거부하지 않고 다 '예'하고 한다는 뜻이며 주님께서 비유에서 말씀하셨듯이 입으로만 '예'하고 실천치 않는 그런 '예'가 아닌, 진정한 실천의 '예'이지요. 

그래서 하느님의 약속도 예수 그리스도께는 '예'가 된다고 얘기합니다. 

"하느님의 그 많은 약속이 그분에게서 '예!'가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스맨 (Yes Man)'이시기에 하느님께서도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약속하신 것들에 '예' 하신다는 얘기입니다. 

이는 마치 아버지와 아들 간의 약속과도 같습니다. 아버지가 하라고 한 것을 어기지 않고 다하면 아들이 원하는 것을 다해주기로 아들과 약속했는데 아들이 아버지가 하라고 한 것을 다 '예'하고 하면 아버지도 약속대로 하는 것과 같은 뜻이지요. 

이것이 오늘 주님께서 복음에서 말씀하시는 '착한 행실'입니다. 

"너희의 빛이 사람들 앞을 비추어, 그들이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여라" 

사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착한 행실이 아니고, 설사 우리가 하는 일이 좋은 일일지라도 착한 행실이 아닙니다. 

좋은 일이 나를 드러내는 것이면 착한 행실이 아니고 하느님 아버지의 뜻에 맞는 좋은 일이고 그래서 사람들이 우리의 좋은 일을 보고 하느님을 찬양케 해야 착한 일입니다. 

우리말에서 좋은 사람과 착한 사람은 같으면서도 차이가 있지요. 어린아이에게 누가 잘해주면 그는 좋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어린아이가 어른의 말을 잘들으면 착하다고 합니다. 

이렇듯이 착하다는 말에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의 말을 듣고 윗사람에게 순종하는 의미가 있는데 우리가 하느님께 순종하여 한 행위가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사랑이 될 때 그 일을 시키신 하느님은 찬양받고 많은 사람에게 사랑이 될수록 많은 사람에게 하느님은 찬양받으시게 되는 것이지요. 

그것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이 가능하면 많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고, 많은 사람을 차별없이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좋은 사람이어야 하지만 내가 좋은 사람이라는 소리를 들으려고 해서는 안 되고 하느님께서 하라고 하시는 대로 하는 '예스 맨', 착한 사람이어야 하며 그렇게 한 것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일이 되고 사랑이 되어야겠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어떻게 해야 한 방울의 물이 영원히 마르지 않을까?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라고 명하십니다. 

소금과 빛은 공기와 물, 혹은 양식처럼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을 살리는 사람이 되라는 뜻입니다. 물론 누군가를 살리기 위해서 자신의 생명은 내어놓아야 합니다. 소금이 녹지 않고 불이 타지 않으면 누구도 살릴 수 없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고 싶어 합니다. 배우자를 위해, 자녀를 위해, 이웃을 위해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하고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합니다.그러나 왜 잘 안 될까요?

이것에 대한 통찰을 그린 영화가 있습니다. ‘삼사라’(The Samsara: 2001)입니다. 삼사라란 의미는 영겁의 재생과 윤회가 벌어지는 세계를 뜻한다고 합니다. 윤회의 세상이 삼사라인 것입니다.

해발 3500m에 위치하는 라닥의 어느 수도원의 동굴에 한 승려가 고행하고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타쉬’입니다. 3년째 명상에 잠겨 있는 것입니다. 머리는 길어서 어깨까지 내려오고 손톱과 발톱은 마음껏 자라서 마치 동물의 그것을 보는 것 같습니다. 이때 고행 기간이 끝나 감에 따라 그의 스승과 동료 승려가 동굴에 도착합니다. 오랜 명상을 끝낸 타쉬의 손과 발과 온몸은 거의 굳다시피 하였습니다. 이런 그를 정성껏 씻겨 주고 손톱과 발톱도 잘라주며 머리까지 깎아줍니다.

일행들이 그를 싣고 사원으로 돌아가는 길에 폐허가 된 사원을 지납니다. 그곳의 돌무더기에 쓰인 문구를 우연히 주인공은 보게 됩니다. 그 돌에는 티벳어로 다음과 같이 씌어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한 방울의 물이 영원히 마르지 않을까?”

사원으로 돌아온 타쉬는 3년간 고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라마교 최고의 입문식에 참여하고 고위직까지 받게 됩니다. 그 행사날에 축제가 벌어지는 데 예상치 못한 장면을 목격하게 됩니다. 젊은 어머니가 아이에게 젖을 물리는 광경입니다. 생전 처음 그런 장면을 목격한 타쉬는 그 이후로 매사가 의욕이 없게 됩니다. 이것을 보고 그의 도반 승려의 눈에는 눈물이 맺힙니다. 아마도 이후로 전개될 험난한 인생 여로가 보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변화된 그를 위로하기 위하여 사원에서는 마을 축제에 참여할 것을 권유합니다. 그런데 마을 축제에서 운명적인 여인과 만남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그 여인을 보고 나서부터 모든 것이 뒤틀려지는 생활이 시작됩니다. 이런 현상을 눈치 챈 그의 스승이 타쉬를 어느 묵언 정진 중인 고명한 승려에게 보냅니다. 그 승려는 동굴 속에서 정진하고 있었는데 타쉬가 오자마자 알아채고 그림을 내밉니다. 그림 속에는 남녀가 교합하고 있는 장면이 나오는데 약간 기울어 보면 해골로 변하는 신기한 그림입니다. 모든 애욕이 허무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일 것입니다. 그리고 한자로 된 액자도 보여줍니다. 그 액자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있습니다.

“이 세상에 모든 곳에 도가 있노라.”

이 글을 보고 타쉬는 부리나케 되돌아와 그의 스승에게 따지듯이 묻습니다. 부처님도 29세까지는 속세에서 사셨고, 깨우침도 속세의 경험에서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은 5세 때부터 속세를 떠나 부처님같이 살아왔지만, 부처님 같은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수행 후 온다던 자유와 금욕 후의 만족감은 어디 있습니까?”라고 반문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깨우치기 위하여 몰라야 할 것도 있지만, 포기하기 위하여 알아 둘 것도 있지요.”라고 말하면서 사원을 떠나게 됩니다. 환속하게 된 것입니다.

떠돌이로 나서면서 찾아간 곳이 전에 마을 축제할 때 눈이 마주쳤던 처녀의 집입니다. 추수할 때까지 일을 도와주기로 한 것입니다. 결국, 처녀와 결혼하게 되고 함께 살게 되었습니다. 아들까지 낳고 행복하게 결혼생활을 합니다. 그러나 세속의 일이라는 것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점철된 곳입니다. 너무나 자연스럽게 세상 욕망에 물들어가는 타쉬는 수행자의 모습이었던 것과는 많이 다른 속세의 인물로 변하였습니다. 이익을 더 남기기 위하여 일꾼을 줄이자고 말하는가 하면 마음에 들지 않은 사람하고 싸우기도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 부리던 여자 일꾼의 유혹에 넘어가기도 합니다.

이렇게 범부보다 더 못하게 살아가던 그에게 어느 날 도반이었던 친구 승려가 방문하였습니다. 스승의 임종이 가까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승의 편지를 전달해 주었습니다. 편지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었습니다.

“난 삼사라를 향해 귀의하게 됐구나. 우린 다시 꼭 만날 것이다. 우리가 재회하는 그날 수천 가지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과 한가지 욕망을 정복하는 것 중, 어떤 게 더 중요한지를 알게 되겠지.”

스승의 편지를 받고 난 후 타쉬는 반성하게 됩니다. 수천 가지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살아왔지만, 어느 것 하나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욕망을 죽이고자 그렇게 수행했던 것이 다 허사였다는 옛 기억도 있습니다. 그래도 한 욕망을 정복하기 위해 수행을 다시 하기로 합니다.

타쉬는 아내와 아이가 잠든 사이에 집을 떠나게 됩니다. 마치 부처님이 야소다라 왕비와 아들 라훌라를 남겨두고 떠나듯이 새벽에 떠납니다. 그리고 다시 삭발하고 승복을 걸친 모습이 되었습니다. 한참 길을 걷던 중 어느 무너진 오래된 사원 앞에 다다르자 놀랍게도 아내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아내는 야소다라 왕비의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이 그 왕비와 같은 처지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무책임한 행동에 대하여 질타합니다.

“당신이 불도를 사랑한 열정이 내게 보여준 사랑만큼만 강했어도 당신은 지금 이 현세에서 부처가 됐을 거예요.”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지도, 그렇다고 온전히 욕망을 이겨내지도 못하는 이도 저도 아닌 타쉬의 모습을 질타하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듣고 타쉬는 다시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하지만, 아내는 염주가 든 단지를 남편에게 주고 가버립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타쉬는 절규하게 됩니다. 땅을 뒹굴며 절규하다 잠이 들게 되고 잠에서 깨어나자 눈에 무언가가 보였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3년간 명상을 마치고 난 후 사원으로 가던 길에 보았던 바로 그 돌이었습니다.

그 돌에는 여전히 “어떻게 해야 한 방울의 물이 영원히 마르지 않을까?”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돌을 돌리자 글씨가 쓰여 있었습니다.

“바다에 던지면 되느니….”

이 글을 보고 타쉬는 짙푸른 창공을 쳐다보게 됩니다. 창공에는 독수리 한 마리가 자유롭게 날고 있었습니다.

 [출처: ‘영화이야기-삼사라’, 다음 카페, ‘따밥사모’]

타쉬는 수행을 하여 욕망을 가라앉히면 열반에 이를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욕망을 죽이려고 하는 것만으로는 그것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세상에 내려가 참사랑을 실천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욕망이 살아있는 한 그것도 안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과 또 이웃들의 피와 눈물을 흘리게 할 뿐임을 알았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불교 교리의 한계를 통해 스스로의 힘으로 하는 구도의 한계를 느끼고, 욕망을 죽이고 참 빛과 소금이 될 에너지원인 신의 존재에 우리 몸을 담가야만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려 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나의 사랑이 마르지 않게 하는 것뿐이었습니다. 사랑 안에 자신이 담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욕망도 사라지고 마르지 않는 물을 내어줄 수 있는 생명의 원천이 됩니다. 이것이 빛과 소금이 되는 유일한 길입니다.

오늘 빛과 소금이 되라는 예수님의 복음은 진복팔단 바로 뒤에 나옵니다. 진복팔단은 먼저 자신의 욕망을 비우고 하느님으로 자신을 채워 세상에 나아가 복음을 전할 때 박해도 받겠지만 가장 행복하다는 내용입니다.

내가 비워지고 주님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내가 주는 한 방울의 물은 금방 말라버립니다. 내가 하느님의 사랑 안에서 욕망이 사라지고 참 만족을 느끼기 전에는 누군가를 만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내 물이 마르면 다른 물을 빨아들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사랑하는 삶만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될 수 있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틀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특히 사랑하는 관계였는데, 그 관계가 틀어져 오히려 원수가 되는 경우도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랑할 때와 미워할 때를 비교해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습니다. 
 
사랑할 때는 무엇인가를 계속 주고 싶습니다. 받는 것이 아닌 주는 것에서 행복을 느낍니다. 그리고 남의 말을 잘 듣지 않습니다. 믿음과 신뢰로 상대방을 대하고 있습니다. 
 
미워할 때는 억울함에서 시작됩니다. 나만 주고 상대는 받기만 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받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대방에게 나는 호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마음이 생기면 남과의 비교도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남의 말에 더 귀 기울이게 됩니다. 
 
사랑은 공평하게 배분되지 않습니다. 내 사랑이 ‘1’이니, 상대방도 ‘1’의 사랑을 줘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사랑의 크기를 정확하게 잴 수 있는 도구는 세상에 없습니다. 주고 받는 사랑의 크기가 같기를 바라지만 그런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부모 자식간의 사랑도 똑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편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인정해야 사랑에, 특히 주는 사랑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주님께서 말씀하셨던 사랑이었고, 사도 바오로가 말한 ‘주는 것이 많아 행복한’ 사랑입니다. 
 
주님의 자녀는 바로 주님처럼 사랑에 집중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오늘 복음에서 소금과 빛의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하지요.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아무 쓸모가 없는 것처럼, 또 빛을 함지 속에 가둬 놓아서는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는 것처럼, 우리의 사랑을 내어 줄 수 있어야 의미 있는 삶이 된다는 것입니다. 
 
소금이 짠맛을 잃을 수 있을까요? 아마 없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에서는 짠맛을 잃기도 합니다. 사해에서 생산되는 소금에는 불순물이 많이 섞여 있습니다. 그런데 비가 내려 습도가 올라가면 염분이 가시고 불순물만 남게 됩니다. 이것이 짠맛을 잃은 소금입니다. 
 
신앙인이 되었다고 해서 모두가 주님 사랑이 뜨거워서 절대로 죄를 짓지 않으며 살아갈까요? 그렇지 않지요. 이스라엘의 사해 소금처럼 짠맛을 잃어 주님의 뜻을 전혀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또 환하게 비출 수 있는 빛을 함지 속에 가둬 놓아서 밝게 빛나는 세상이 되지 못하게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죄를 멀리하고 선을 실천하는 삶, 즉 사랑의 삶만이 세상의 소금이 될 수 있으며 세상의 빛이 될 수 있습니다. 주는 것이 많아 행복한 세상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빠다킹 신부가 전하는 오늘의 명언

 

잘 경청하라. 당신의 귀는 당신을 곤란에 빠뜨리지 않을 것이다.

- 프랭크 타이거

 

 

아내의 말을 무조건 들어주세요.

 

어느 형제님이 본당 신부님을 찾아와 상담을 합니다. 
 
“신부님, 아내가 갑자기 이혼하자고 합니다. 우리 부부는 이제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왜 그런 말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돈도 잘 벌어다 주고, 집안일도 잘해주는데 도대체 왜 그럴까요?” 
 
신부님께서는 “혹시 아내의 건강상 문제는 없나요?”라고 묻자, 형제님은 “제가 술을 많이 마시는 것도 아니고, 외박 한번 해 본 적도 없는데 왜 이혼하자고 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어요.”라고 말합니다. 
 
다신 신부님은 “혹시 부인의 친정에 안 좋은 일이 생기지는 않았을까요?”라고 묻자, 형제님은 흥분하며 “아내에게 다른 남자가 생긴 것일까요? 맞아. 다른 남자가 생긴 것이 분명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형제님을 향해 신부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당장 집에 가서 아내의 말을 듣기만 하세요. 절대로 먼저 말을 꺼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하고도 문제가 있으면 다시 오십시오.”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 형제님은 다시 신부님을 찾아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내의 말을 듣지 않는 이 형제님의 모습이 문제였던 것이었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지 않는 우리의 모습을 한 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사랑은 회개를 통해 맑은 빛이 된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마태 5,14)

빛과 소금을 가로막는 최고의 걸림돌은 고집센 우리자신이다.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할 우리들 삶이다. 빛은 소금처럼 썩지 않는다. 

세상의 빛은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빛은 그래서 살아있다. 세상의 빛이신 예수님께서는 사람의 길을 당신 삶으로 몸소 보여주셨다. 사람의 길은 하느님이 중심이 되시는 생명의 빛이다. 생명의 빛은 말씀이 사람이 되시는 육화의 빛이다.

생명의 빛은 서로에게 빛이 되는 참된 사랑을 실천한다. 또한 사랑은 회개를 통해 맑은 빛이 된다. 가면을 벗는 빛과 소금이다. 그리스도인의 참된 정체성은 우리자신부터 소금이 되고 빛이 되는 새로운 변화이다. 

빛과 소금은 예수님과 함께하기에 사람을 살린다. 선한 이웃이 되는 삶이 세상의 빛이며 소금이 되는 삶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먼저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할 대상은 너가 아닌 바로 우리자신이다. 

소금과 빛은 우리를 자아로부터 구원하여 십자가의 삶에 동참하게 한다. 자아를 내려놓는 십자가이다. 그래서 십자가는 소금과 빛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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