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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21년 7월 26일 (월) 매일미사

by 평화다방 2021.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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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부모
성 요아킴과 성녀 안나 기념일

 

 

21년 7월 26일 온라인 미사와 강론입니다.

 

 

✠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부모 성 요아킴과 성녀 안나 기념일

 

요아킴 성인과 안나 성녀는 다윗 가문의 유다 지파에서 태어났다. 전승에 따르면, 성모 마리아의 어머니 안나 성녀는 아이를 가질 수 없는 몸이었으나, 요아킴 성인이 광야에서 40일 동안 단식한 뒤 하느님의 섭리로 마리아가 탄생하였습니다. 안나 성녀에 대한 공경은 6세기부터 동방 교회에서 시작되어 10세기에는 서방 교회에도 널리 퍼졌습니다. 요아킴 성인에 대한 공경은 훨씬 뒤에 이루어졌습니다.

 

 

✠ 오늘 제1독서

 

증언판을 들고 시나이 산에서 내려온 모세는, 백성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기는 것을 보고 그 판들을 깨 버리고는, 주님께 돌아가 백성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아룁니다.

 

 

✠ 오늘 복음

 

예수님께서는 군중에게,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고 누룩과 같다며 모든 것을 비유를 들어 말씀하십니다.

 

 

천주교 온라인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21년 7월 26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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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묵상 바로가기

 

 

매일미사 입당송 (Entracne)
입당송 (Entracne)

 

입당송

 

마리아를 낳은 요아킴과 안나를 칭송하여라. 주님은 만민에게 내리신 복을 그들 위에 베푸셨다.

 

 

매일미사 제1독서 (First Reading)
제1독서 (First Reading)

 

제1독서
탈출 32장 15-24절, 30-34절

 

이 백성이 큰 죄를 지었습니다.
자신들을 위하여
금으로 신을 만들었습니다.

 

그 무렵 

15 
모세는 두 증언판을 손에 들고 돌아서서 산을 내려왔다. 그 판들은 양면에, 곧 앞뒤로 글이 쓰여 있었다. 

16 
그 판은 하느님께서 손수 만드신 것이며, 그 글씨는 하느님께서 손수 그 판에 새기신 것이었다. 

17 
여호수아가 백성이 떠드는 소리를 듣고, “진영에서 전투 소리가 들립니다.” 하고 모세에게 말하였다. 

18 
그러자 모세가 말하였다. “승리의 노랫소리도 아니고 패전의 노랫소리도 아니다. 내가 듣기에는 그냥 노랫소리일 뿐이다.” 

19 
모세는 진영에 가까이 와 사람들이 춤추는 모습과 수송아지를 보자 화가 나서, 손에 들었던 돌판들을 산 밑에 내던져 깨 버렸다. 

20 
그는 그들이 만든 수송아지를 가져다 불에 태우고, 가루가 될 때까지 빻아 물에 뿌리고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마시게 하였다. 

21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였다. “이 백성이 형님에게 어떻게 하였기에, 그들에게 이렇게 큰 죄악을 끌어들였습니까?” 

22 
아론이 대답하였다. “나리, 화내지 마십시오. 이 백성이 악으로 기울어져 있음을 아시지 않습니까? 

23 
그들이 나에게 ‘앞장서서 우리를 이끄실 신을 만들어 주십시오.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온 저 모세라는 사람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하기에, 

24 
내가 그들에게 ‘금붙이를 가진 사람은 그것을 빼서 내시오.’ 하였더니, 그들이 그것을 나에게 주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것을 불에 던졌더니 이 수송아지가 나온 것입니다.” 

30 
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큰 죄를 지었다. 행여 너희의 죄를 갚을 수 있는지, 이제 내가 주님께 올라가 보겠다.” 

31 
모세가 주님께 돌아가서 아뢰었다. “아, 이 백성이 큰 죄를 지었습니다. 자신들을 위하여 금으로 신을 만들었습니다. 

32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부디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시지 않으려거든, 당신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제발 저를 지워 주십시오.” 

33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나에게 죄지은 자만 내 책에서 지운다. 

34 
이제 너는 가서 내가 너에게 일러 준 곳으로 백성을 이끌어라. 보아라, 내 천사가 네 앞에 서서 나아갈 것이다. 그러나 내 징벌의 날에 나는 그들의 죄를 징벌하겠다.”

 

 

매일미사 화답송 (Responsorial Psalm)
화답송 (Responsorial Psalm)

 

화답송

 

주님을 찬송하여라,
좋으신 분이시다.

 

백성들은 호렙에서 송아지를 만들고, 금붙이로 만든 우상에 경배하였네. 풀을 뜯는 소의 형상과, 그들의 영광을 맞바꾸었네. 주님을 찬송하여라, 좋으신 분이시다.

이집트에서 위대한 일을 하신 분, 자기들을 구원하신 하느님을 잊었네. 함족 땅에서 이루신 놀라운 일들을, 갈대 바다에서 이루신 두려운 일들을 잊었네. 주님을 찬송하여라, 좋으신 분이시다.

당신이 뽑은 사람 모세가 아니라면, 그들을 없애 버리겠다 생각하셨네. 모세는 분노하시는 그분 앞을 막아서서, 파멸의 진노를 돌리려 하였네. 주님을 찬송하여라, 좋으신 분이시다.

 

 

매일미사 복음환호송 (Gospel Acclamation)
복음 환호송 (Gospel Acclamation)

 

복음환호송

 

알렐루야!

 

하느님 아버지는 뜻을 정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시어 우리가 피조물 가운데 첫 열매가 되게 하셨네.

 

알렐루야!

 

 

매일미사 복음 (Gospel)
복음 (Gospel)

 

복음
마태 13장 31-35절

 

겨자씨는 나무가 되고
하늘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인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 군중에게 

31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렸다. 

32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도 작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도 커져 나무가 되고 하늘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인다.” 

33 
예수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누룩과 같다.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밀가루 서 말 속에 집어넣었더니,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 

34 
예수님께서는 군중에게 이 모든 것을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를 들지 않고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말씀하지 않으셨다. 

35 
예언자를 통하여 “나는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세상 창조 때부터 숨겨진 것을 드러내리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매일미사 영성체송 (Communion Antiphon)
영성체송 (Communion Antiphon)

 

영성체송

 

그들은 주님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느님께 자비를 얻으리라.

 

 

신령성체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신령성체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매일미사 신령성체 영적영성체 기도문
신령성체 (영적영성체) 기도문 :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신령성체 (영적 영성체) 기도
An Act of Spiritual Communion

 

지극히 거룩 성사 안에
참으로 계시는 우리 주 예수님,
지금 성체 안의
당신을 영할 수는 없사오나
지극한 사랑으로 간절히 바라오니,
거룩하신 당신 어머니의
티없으신 성심을 통해
영적으로 저의 마음에 오소서.
오셔서 영원토록 사시옵소서.
당신은 제 안에 계시고,
저는 또 당신 안에서
이제와 또한
영원히 살게 하소서.
아멘.

 

 

신령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하느님, 놀라운 신비로 저희를 새로 나게 하시려고 성자를 사람에게서 태어나게 하셨으니 이 천상 양식을 배불리 먹은 자녀들의 효성을 보시어 크신 자비로 저희를 거룩하게 하소서.

 

 

매일미사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온라인 미사 (Daily Catholic Holy Mass Online)

 

평화방송 매일미사

 

 

21년 7월 26일 (월)

 

 

팔로티회 매일미사

 

 

21년 7월 26일 (월) 15시

 

 

명동성당 매일미사

 

 

21년 7월 26일 (월)

 

 

매일미사 오늘의 말씀 묵상
오늘의 말씀 묵상 (Daily Homilies & Reflections)

 

매일미사
최종훈 토마스 신부

 

그 자리에서 즐겁게 살기.

 

많은 분들이 저에게 ‘성소’에 대해서 물어보십니다. 어떻게 신부가 되었는지, 어떤 계기로 사제 성소를 택하였는지 ……. 그럴 때 저는 늘 대답합니다. 그저 그 물에서 노는 것이 좋았다고 말입니다. 성당에서 노는 것, 그곳의 친구들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신학교에 들어갔고, 그곳에서도 여전히 어렵고 힘든 일이 있었지만 동료들과 함께 노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렇게 놀다 보니 어느새 개울물은 강물이 되고, 강물은 바다가 되어 있었습니다. 물살에 몸을 맡기고 놀다가 정신을 차려보니 감당할 수 없는 바다에까지 와 있었습니다. 이것이 저의 성소 이야기입니다.

창대한 꿈을 꾸며 많은 것을 이루고자 어떤 일을 시작할 때도 있습니다. 큰 기대를 가지지 않고, 즐겁고 좋아하는 일이라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많은 기대를 걸었던 일은 실망하기 일쑤지만,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즐거운 일을 할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그 일을 하고 있음에 만족하고 즐거워합니다. 씨를 뿌리고 물을 주어 새싹을 틔워 내고 꽃을 피우는 그 일을 즐기면 됩니다. 밀가루 반죽을 만들고 누룩을 넣어 빵을 구워 내는 과정이 행복하면 됩니다. 많은 열매를 맺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맛있는 빵을 만들어 부자가 되겠다는 꿈을 꾸면 실망하거나 좌절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일을 하고 많은 수고와 노력을 기울이지만, 어떤 마음으로 다가가느냐에 따라 천당과 지옥을 오갑니다. 당신이 지금 서 있는 자리는 어디입니까? 그 자리에서 즐겁게 살다 보면 하느님께서 열매를 맺어 주실 것입니다.

바다에서는 마음 편히 놀지 못합니다. 해야 할 의무가 있고 책임져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마냥 놀기에는 바다라는 곳이 너무도 두렵습니다. 그렇지만 믿습니다. 하느님께서 더 멋진 곳으로 저를 이끌어 주실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여기에서 놀아 보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의 오늘 말씀 묵상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인간은 비유로 소통해야 하는 삼위일체 구조로 되어 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를 ‘비유’를 들어 말씀하십니다.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고 하십니다. 여기서 겨자씨는 성령을 가리킵니다. 성령은 그 사람 안에서 나무처럼 자라나 휴식 같은 친구가 되게 합니다. 또 성령은 밀가루 서 말 속에 넣어진 누룩과 같아서 그 사람을 온통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 의로움과 기쁨과 평화의 열매를 맺어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빵이 된다는 뜻일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복음에서 중요한 것은 ‘비유’를 들어 말씀하시고 비유를 들지 않고서는 아무 말씀도 하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며 “나는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세상 창조 때부터 숨겨진 것을 드러내리라.”라고 하신 시편 구절을 인용합니다. 직역하면 “나는 비유로 내 입을 열리라.”입니다. 정말 비유를 통하지 않고서는 말씀하지 않으시는 본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도대체 하느님은 왜 비유로만 말씀하실까요? 우리는 먼저 하느님 삼위일체의 신비스러운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하느님은 보이지 않으시는 ‘아버지’, 그 아버지를 계시하시는 ‘성자’, 그 계시를 완성하시는 ‘성령’이 계십니다. 인간으로 말하자면 인간은 하느님 모습을 따라, 영-혼-육으로 되어있는데, 보이지 않는 ‘생각’(혼), 그 생각을 표현하는 ‘말’(육), 그리고 그 말이 생각과 일치하게 만드는 ‘마음’(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인간이 동물이나 나무와 소통한다면 굳이 말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들은 언어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전한 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온전한 소통을 위해서는 같은 구조를 가져야 합니다. 하느님과 인간이 소통할 수 있는 이유는 이렇게 ‘생각’과 같은 ‘아버지’, ‘말’과 같은 ‘성자’, ‘마음’과 같은 ‘성령’의 같은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마음이 담긴 말은 생각과 일치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담기지 않은 말은 생각과 다릅니다. 거짓말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담긴 표현을 생각해봅시다. 어떤 할머니가 신부님 쓰시라고 돈 만 원을 비닐봉지에 싸서 몸 깊숙한 곳에 감추어 두었다고 몰래 손에 쥐여 준다면 그것은 단순히 돈 만 원을 주시는 행위일까요? 돈 만 원 안에는 할머니가 사제를 사랑하는 마음이 담겨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가 상대에게 주는 선물이나, 행위, 혹은 말에 마음이 담겨야 비로소 완전한 소통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이 담긴 선물은 분명 보이지 않는 생각을 계시하는 비유가 됩니다. 하지만 개에게 그렇게 준다면 그 비유는 무너져 아무 쓸모 없게 됩니다.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는 그 안에 마음이 담겨있다는 뜻이고 우리가 그 비유를 이해할 수 있어서 당신 생각의 계시를 이해할 수 있는 당신을 닮은 구조를 지녔다는 뜻입니다. 

얼마 전에 한 자매님이 “요즘 성인들이 저와 함께 해 주신다는 것을 느껴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그 자매님의 생각입니다. 그러나 이것만 들어서는 좀처럼 마음에 와 닿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제가 며칠 전에 친구와 새벽 5시까지 통화하다 잠든 날이 있었거든요. 그날은 베네딕도와 스콜라스티카의 축일이었습니다. 그 전날 딸에게 ‘내일은 베네딕도와 스콜라스티카 축일이니 천둥이 칠 수 있으니까 잘 들어봐!’라고 했었어요. 그냥 그분들이 이야기할 때 스콜라스티카 성녀가 오빠를 보내기 싫어 기도했더니 하늘에서 천둥과 번개가 치며 비가 내려 베네딕도 성인이 수도원으로 돌아갈 수 없었잖아요. 그런데 정말 아침에 딸이 저를 흔들어 깨우면서 ‘엄마 정말 천둥이 치고 비가 왔어!’라고 하는 거예요. 저도 참 신기하다 여겼죠. 그런데 손목을 보니 제가 ‘스콜라스티카’ 성녀의 그림이 있는 묵주 팔지를 차고 있는 거예요. 제가 그 팔지를 차지는 않거든요. 전 세례명이 마리아인데요. 그래서 친구에게 신기해서 전화했죠. 신기하게도 내가 성녀의 팔지를 차고 있는데 정말 그분들이 표징을 보여주셨다고요. 근데 그 친구가 더 놀라는 거예요. 그 친구는 베데딕도 팔찌를 차고 있었던 거예요. 정말 신기하죠, 그쵸? 요즘 성인들 축일을 미리 기억하고 기도하였는데, 정말 그분들이 함께 계심을 느꼈다니까요?”

이렇게까지 말해주니 정말 성인들이 그 자매님과 함께 해 주신다는 것이 믿어졌습니다. 처음에 말만 들었을 때는 머리로만 받아들입니다. 그런데 마음이 담기니 그것이 비유가 되는 것이고 그 비유 말씀을 들으면 머리만 건드려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도 건들기 때문에 그 말씀에 대한 ‘믿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 인격적인 소통입니다. 이를 위해 주님께서는 비유를 통하지 않으면 말씀하지 않으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인격적 소통을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타인과 소통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사람에게 “힘내, 파이팅!”한다고 해서 힘이 날까요? 머리로만 전달하는 정보에 불과합니다. 마음을 건들려면 내 마음을 그 생각과 합하여 비유로 전달해야 합니다. 

“게도 탈피하는데 그때는 죽은 것처럼 보여. 하지만 더 강한 존재로 새로 태어나잖아. 우리도 보이지는 않지만 이런 과정을 거치는 거 같아. 조금만 더 힘내자!”

이렇게 말해준다면 그 사람은 힘든 상황에서 ‘아, 내가 혼자가 아니구나!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구나. 그래 힘내자!’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제가 굳이 복음 묵상을 할 때 억지로라도 비유를 끼워 넣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비유를 찾으면서 저의 마음을 담는 것입니다. 그 마음이 삼위일체 하느님으로 따지자면 성령이십니다. 성령을 통하지 않고서는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온전한 계시가 되지 못하십니다. 

만약 우리도 하느님 삼위일체 모습대로 살아간다면 모든 행동과 말에 그리스도를 계시하는 하나의 비유가 됨을 잊지 맙시다. 이태석 신부님의 모습을 보면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 안에 보이지 않는 계시 대상인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자라납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마음으로 혼과 육이 하나가 된 사람은 반드시 하느님 나라의 계시가 됩니다. 그리고 그 비유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 사람에게 그 사람은 완전한 소통과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쓸데없는 욕망의 포로에서 벗어나기.

 

학창 시절, 저는 승리 욕구가 너무 컸습니다. 지는 것이 싫었고 수단과 방법을 모두 동원해서 이기려고 했습니다. 아마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마음 때문일 것입니다. 이 마음은 신부가 되어서도 이어졌습니다. 2001년부터 인터넷에 묵상 글을 올리면서, 한동안 제 글에 대한 댓글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혹시라도 제 글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겨 있으면 온종일 기분이 좋지 않았지요. 묵상 글이 남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쓰는 것이 아닌데도 말입니다. 쓸데없는 욕망의 포로가 되어 있었습니다. 
 
지금 이 욕망의 포로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새벽에 묵상 글을 올린 뒤에 전혀 확인하지 않으면서부터였습니다. 제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에 다시 보지 않습니다. 고칠 내용이 있을 때도 있겠지만, 구독자들이 알아서 고쳐 보시겠지 라는 마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순수한 마음으로 묵상 글을 쓸 수 있었고, 이렇게 20년 넘게 묵상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몇 달 전에 SNS의 라이브 방송 중 위험하게도 25층 높이의 아파트 난간에서 춤추다 추락사를 했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보여주기 위한 방송 촬영이 끔찍한 결과를 가져온 것이었습니다.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삶은 그렇게 행복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아닌 주님께 보여주기 위한 삶을 산다면 어떨까요? 굳이 나를 드러낼 필요도 없고, 그저 사랑 자체에만 집중하면서 살면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가장 작은 씨라 할 수 있는 겨자씨가 새들이 깃들이는 큰 나무가 되는 것처럼, 또 누룩이 밀가루에 들어가서 크게 부풀어 오르는 것처럼, 하늘 나라는 우리의 작은 마음에서 시작해서 성장한다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 마음은 세상의 마음이 아닙니다. 즉, 세상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하는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것으로 채우는 욕망의 포로가 되는 마음이 아닙니다. 대신 주님께서 늘 강조하셨던 사랑의 삶이었습니다.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경쟁적으로 바라보는 마음이 아닌, 모두를 포용하고 함께하는 사랑의 마음입니다. 그리고 이런 마음에서 시작해서 하늘 나라는 완성을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이런 마음이 주님의 시선을 끌 수 있습니다. 이웃을 향한 자그마한 배려, 오늘 만나는 사람에게 행하는 따뜻한 말 한마디, 지금 어렵고 힘든 사람을 위해 바치는 나의 기도 등등…. 우리의 작은 마음이며 작은 행동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눈여겨보며 주님과 함께 할 수 있게 됩니다. 주님께서는 이런 작은 마음을 통해서 커다란 하느님 나라의 영광을 세상에 드러내십니다.

 

 

빠다킹 신부가 전하는 오늘의 명언

 

변화 없이 진보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자기 마음을 바꾸지 못하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바꾸지 못한다.

- 조지 버나드 쇼

 

 

지금을 충실히 사는 용기.

 

정호승 시인의 ‘새벽편지’라는 시를 소개합니다. 
 

새벽편지

죽음보다 괴로운 것은
그리움이었다.

사랑도 운명이라고
용기도 운명이라고

홀로 남아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고

오늘도 내 가엾은 발자국 소리는
네 창가에 머물다 돌아가고

별들도 강물 위에
몸을 던졌다.

- 정호승 -


갑곶성지에서 봉안당을 운영하다 보니 죽음을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안치 예식을 하면서 유가족들의 슬픔과 안타까움을 봅니다. 이 슬픔과 안타까움은 시간이 흘러도 극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로움 때문입니다. 더 이상 함께 하지 못하는 외로움에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이때 시인의 말처럼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즉, 홀로 남아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슬픔과 안타까움으로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먼 훗날 하느님 나라 안에서의 만남을 희망하며 지금을 충실하게 사는 용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부모님의 사랑이 여정의 근본이다.

 

"하늘 나라는 누룩과 같다." (마태 13, 33)

하느님 은총이 있다. 부모님의 크신 사랑이 있다. 부모님의 사랑은 은총의 향기이다. 은총을 통해 조급함을 내려놓는다. 놓쳐버린 은총에 감사하는 시간이다. 누룩같이 발효시키시는 하느님의 은총이 우리를 이끄신다. 

역사의 여정을 따라가면 구구절절한 은총만 남는다. 마리아 뒤에는 요아킴과 안나의 눈물이 있었다. 키우고 보살피는 사랑이 있었다. 마리아는 부모님을 닮아간다. 숙성과 발효 또한 인격의 기초위에서 이루어진다. 근본에 대한 성찰을 다시하게 된다. 

부모님의 사랑이 여정의 근본이다. 신앙의 길에서 다시 만나게되는 부모님의 마음이다. 부모가 되고 자식이 되는 은총의 신비이다. 하느님 은총을 닮아가는 은총의 자녀들이다. 하늘 나라의 누룩은 감사로 더욱 풍요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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