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 임금들 앞에서 당신 법을 말하며, 저는 부끄러워하지 않으오리다. 당신 계명을 되새기며 끝없이 사랑하나이다.
하느님, 그리스도의 선구자인 복된 세례자 요한을 통하여 성자의 탄생과 죽음을 미리 알려 주셨으니 진리와 정의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그를 본받아 저희도 끝까지 하느님의 진리를 믿고 증언하게 하소서.
2024년 8월 29일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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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29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
오늘 말씀 한 줄 요약
- 제 1독서
(예레 1,17-19)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 오늘 복음
(마르 6,17-29)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 오늘 말씀 카드
(예레 1,19)
내가 너를 구하려고 너와 함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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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 1,17-19
오늘 제1독서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그 무렵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17
“너는 허리를 동여매고 일어나,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그랬다가는 내가 너를 그들 앞에서 떨게 할 것이다.
18
오늘 내가 너를 요새 성읍으로, 쇠기둥과 청동 벽으로 만들어 온 땅에 맞서게 하고, 유다의 임금들과 대신들과 사제들과 나라 백성에게 맞서게 하겠다.
19
그들이 너와 맞서 싸우겠지만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 내가 너를 구하려고 너와 함께 있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이다.”
행복하여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마르 6,17-29
오늘 복음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때에
17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 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가톨릭 평화방송
매일미사
2024년 8월 29일
백종하 바오로 신부
✚ 성 요한 세례자 수난 기념일 소개 00:06
✚ 미사시작 01:05
✚ 강론시작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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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안소근 실비아 수녀
그들이 너와 맞서 싸우겠지만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입니다. 그런데 복음에서 요한의 죽음 자체는 아주 간략하게 서술됩니다. 그가 죽을 때 무슨 말을 하였는지, 어떻게 죽음을 받아들였는지도 일러 주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어처구니없는 죽음입니다. 요한의 입장에서 생각하였을 때, 차라리 헤로데가 처음부터 그를 죽이려고 하였다면 죽는 이유가 더 명백하였을 것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오히려 요한의 주장이 더 두드러지기도 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헤로디아가 요한을 죽이고 싶어 하였을 때까지도 헤로데는 요한을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헤로디아가 헤로데를 설득해서 요한을 죽게 만드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약속한 선물을 주려고 요한의 목을 가져오게 합니다. 헤로디아의 딸이 춤을 추고 나서 반지 하나를 달라고 하였든 요한의 목을 달라고 하였든 헤로데는 똑같이 행동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요한을 죽일 어떤 다른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그저 헤로디아가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을 주려고 죽였을 뿐입니다. 그리고 경비병은 감옥에 가서, 마치 반지 하나를 가져오듯이 담담하게 요한의 목을 베어 들고 옵니다.
그러나 경비병이 감옥으로 요한을 찾아간 날, 요한은 올 것이 왔다고 생각하였을 것입니다. 그것이 어떤 식으로든 그가 맞게 될 예언자의 운명이었기 때문입니다.
정당한 명분으로는 요한을 죽일 수 없었기에, 불의는 어떻게든 진리의 목소리를 죽이는 길을 찾습니다. 요한은 그에게 걸맞지 않은 이유로 소리 없이 죽임을 당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그가 죽어야 할 이유가 없었음을 보여 줍니다.
“그들이 너와 맞서 싸우겠지만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예레 1,19).
요한은 헤로데에게 꺾이지 않았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내게도 예언자의 운명이?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다."
오늘은 세례자 요한이 헤로데의 불의한 결혼에 대해 예언하다가 죽게 된 것을 기념하는 축일입니다. 어제도 얘기했고 여러 번 얘기한 바 있듯이 이것이 예언자의 운명입니다.
사실 하느님 뜻대로 잘살고 있는데 하느님께서 예언자를 보내실 리 없고, 그러므로 예언자의 입에서 고운 말이 나올 리 없 없으며, 그 말을 듣는 사람이 그 말 곧 예언을 듣고서 고마워할 사람도 없습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도 어떤 예언자도 고향에서 환영받지 못한다고 하셨는데 고향에서만 환영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나 환영받지 못합니다.
사실 예언을 들을 때 성인이 아닌 한 꽤 괜찮은 사람도 예언자를 피하고, 못된 놈은 되레 비난하거나 공격하고 특히 오늘 헤로데처럼 힘이 있거나 권력을 가진 자들은 예언자들을 없애버리려고 하지요.
그러니 이런 예언자의 운명을 좋아할 사람 아무도 없고, 그런데도 예언한다면 그것은 좋아서가 아닙니다. 그리고 좋아서가 아니라면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사랑은 개인에 대한 사랑뿐 아니라 공동체를 위해서 예언하는 사랑입니다. 그래서 세례자 요한의 죽음을 그저 개인적인 희생으로 폄하하지 않고, 주님을 위한 죽음과 공동체를 위한 죽음으로 칭송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예언은 그 사람의 잘못을 고치기 위해서만이 아닙니다. 개인의 잘못을 공동체가 눈감아주거나 내버려 둬서는 안 되고, 누군가 얘기해줘야 하는데 그 누군가가 바로 예언자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언의 사랑은 개인의 잘못을 눈감아주거나 인내해주는 것보다 개인에게도 더 큰 사랑일 뿐 아니라 공동체에게도 더 큰 사랑입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생각게 됩니다. 나도 예언자가 될 것인가? 세례를 받는 우리는 모두 사제직, 왕직, 예언직을 받는다고 하는데 예언자의 운명을 나는 거부할 것인가? 예언자의 이 힘들고 고통스러운 운명을 받아들인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억지로 할 것인가? 사랑으로 할 것인가?
물론 우리는 이 운명을 거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것은 사랑을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랑 때문에 용기 내어 예언자의 운명을 받아들이되 겸손이 밑바탕이 되어야 함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나는 아무 잘못이 없는 사람인 양 예언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예언자에게 더 필요하고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하느님께서 원하시고 하느님께서 파견하셨기에 한다는 자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오늘도 나를 잘못하는 그를 위해서 파견하셨고 공동체의 의를 세우기 위해서 나를 파견하십니다. 그러나 이런 나를 싫어하고 미워할 것이기에 이것이 싫고 두렵습니다.
사랑으로 예언하려고 용기 내 보지만 무척 떨립니다. 이런 우리에게 주님께서는 오늘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그랬다가는 내가 너를 그들 앞에서 떨게 할 것이다.”
주님 없으면 떨려서 예언할 수 없음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성경을 안 읽는 이유는 이 습관을 버렸기 때문이다.
오늘은 세례자 요한이 순교한 날을 기념합니다. 헤로데는 왜 세례자 요한을 존경하면서도 목을 자르게 명령했을까요? 우리도 살다 보면 옳은 일이지만, 알면서도 그 일을 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예언자인데, 예언자는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도 성경이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목을 치지는 않지만, 먼지가 쌓이게 두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가 성경이 좋은 걸 알면서도 읽지 않는 것이나 헤로데가 하느님 말씀을 듣기 싫어 목을 치는 것이나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신교에 비해 가톨릭 신자가 성경을 읽는 시간은 반 정도밖에 안 된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살펴야 할 것입니다.
책을 읽는 것은 이 세상에서 성공하는 데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독서 시간은 세계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성인 10명 가운데 6명 정도는 1년 동안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습니다. 그러나 책이 좋다는 것은 다 압니다. 유명인들 몇 명의 말을 들어봅시다.
“내가 알고 싶은 것은 모두 책에 있다. 내가 읽지 않은 책을 찾아주는 사람이 바로 나의 가장 좋은 친구이다.”(에이브러햄 링컨)
“당신은 결코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워렌 버핏)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 하는 습관이다.”(빌 게이츠)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으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소크라테스)
이렇게 책은 마음의 양식만이 되는 것만이 아니라 돈도 많이 벌게 해 주는 길이 됩니다. 그런데도 읽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책을 읽고 인생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말한 사람 중 대표적인 인물이 ‘오프라 윈프리’입니다. 그런데 오프라 윈프리는 ‘감사일기’도 강조합니다. 신기한 것은 감사일기를 쓰는 사람 중에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미라클 모닝’으로 유명한 할 엘로드도 감사를 강조하는데 아침엔 반드시 책을 읽으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왜 감사와 책읽기가 함께 갈까요?
책은 마치 세례자 요한처럼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지침을 말해줍니다. 그러나 누군가의 지침은 내가 그 사람에게 감사할 때만 관심이 생깁니다. 부모에게 감사하지 않을 때인 사춘기 때 부모의 모든 말은 잔소리가 됩니다. 그러나 부모에게 감사할 때는 부모의 가르침에 귀를 쫑긋 세웁니다. 고마울 때만 듣고 싶은 것입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지 않는 이유는 그저 이해하기 어려워서라기보다는 하느님께 감사하는 습관이 들여지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감사는 저절로 일어나는 감정이 아닙니다. 부모가 똑같이 사랑해줘도 어떤 아이는 감사해하고 어떤 아이는 불만스럽습니다.
EBS에서 한 달간 부모를 칭찬하는 숙제를 사춘기 아이들에게 시켰을 때 아이들은 처음엔 힘들었지만, 나중엔 잘 할 수 있게 되었고 그만큼 집과 부모가 좋아져서 말을 잘 듣게 되었습니다. 감사는 태도입니다. 그래서 감사일기를 억지로라도 써야 하는 것입니다.
저희 성당은 감사일기를 나누어주고 매일 그날 읽은 성경 구절이나 하.사.시. 한 문장씩을 쓰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가 말씀을 읽게 하여 헤로데처럼 좋은 걸 알면서도 예언자의 목을 치는 사람은 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신앙은 이렇게 선순환됩니다. 감사하면 성경을 읽게 되고 성경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며 우리는 그리스도께로부터 사명을 받습니다. 그 사명 때문에라도 삶이 의리있어집니다. 그리고 그 사명을 실행할 힘을 얻기 위해 성체성사나 고해성사에서 멀어지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게 감사하려는 노력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감사는 태도입니다. 어린이처럼 되려는 태도입니다. 하느님 자녀가 되려는 태도입니다. 그러니 감사일기를 씁시다.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조건 없는 진짜 사랑에 집중하기
연인 사이에 나눌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표현은 무엇일까요? 분명히 “I Love You”(사랑해)입니다. 이렇게 사랑이 가득한 곳은 아름답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그런데 이 ‘사랑해’라는 말의 의미가 축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사랑해’라는 말 뒤에 ‘그런데, 하지만’ 등의 단어가 붙을 때입니다. 이런 단어가 따라오자마자, ‘사랑해’라는 멋진 말의 아름다움이 축소되고 의미도 대폭 줄어듭니다. 순수한 단어가 교묘하고 이기적인 말로 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것입니다.
“당신을 사랑해. 하지만 네가 이렇게 변한다면 더 사랑할 거야.”
“당신을 사랑해. 그런데 너는 약속을 잘 지키지 않아.”
이 사랑에 조건이 덧붙여지면서 그 가치가 축소되고 원 의미도 줄어듭니다. 실제로 이런 조건적 사랑을 외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사람들에게 더 나아가 주님께도 이렇게 조건적 사랑을 말해서 의미가 없게 만듭니다.
사랑이란 조건이 붙지 않을 때 의미가 있습니다. 나에게 잘해야, 나에게 도움을 줘야 사랑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있는 그대로의 사랑, 조건 없는 사랑, 더 나눌 수 있는 사랑, 그래서 예수님의 사랑에 가까운 진짜 사랑에 집중해야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입니다. 예수님에 앞서서 그분의 길을 닦고 준비한 위대한 예언자인 세례자 요한이 헤로데 임금의 불륜을 책망하다가 헤로데의 아내 헤로디아의 간계로 순교하신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복음에서 헤로데 임금은 세례자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했다고 전해줍니다. 실제로 그의 말을 들으면서 그를 보호해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세례자 요한의 목을 건네줍니다. 바로 사람들에서 했던 맹세에 대한 행동이었지요. 맹세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자기 체면이 손상된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존중하는데 조건이 붙자, 그 존중의 행동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주님에 대한 사랑도 그렇지 않을까요? 주님을 사랑한다고 계속 외치는 우리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조건이 붙게 되면, 사랑이 사라지고 맙니다. 사랑의 의미는 사라지고 나의 욕심과 이기심만 그 자리에 남게 될 것입니다.
헤로데 임금은 자기 행동이 옳지 않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나중에 예수님 소문에 세례자 요한이 살아난 것이라면서 두려움에 빠지게 됩니다. 우리 역시 사랑에 조건이 붙게 되면 불안한 마음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진짜 사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조건 없는 진짜 사랑에 집중하는 오늘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명언
착한 일은 작다 해서 아니하지 말고, 악한 일은 작다 해도 하지 말라.
- 명심보감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무엇을 청할까요?
오시는 하느님의 뜻을 미처 헤아리지 못하는 우리들 관계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수난받으시는 가난한 모습으로 또는 약자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오십니다.
올바른 지향은 타인의 입장 타인의 고통을 먼저 헤아립니다. 증오를 내려놓는 다른 관점에서 지향을 겸손되이 청해야 합니다.
수난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감히 그 슬픔을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죽이는 잔치의 악순환이 아니라 올바른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삶이 더 중요합니다.
헤로데와 성 요한 세례자가 함께하는 행복이 참행복입니다. 죽이고 제거하는 삶이 아니라 함께하는 삶이 하느님께서 바라시는 삶입니다.
삶은 관심과 연민으로 더 아름다워집니다. 인간과 짐승이 다른 것은 이타적 행위를 통하여 더 가치있는 삶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도 성 요한 세례자의 삶과 수난도 모두 공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 맑은 공감이 끝내 악을 이깁니다.
우리의 삶 또한 약자들의 아픔과 수난이 우리들의 아픔과 수난처럼 뜨겁게 공감하고 연대하는 십자가의 사랑이길 기도드립니다.
괴롭힘과 따돌림이 아니라 함께 헤아리고 함께 소통하는 하느님을 닮은 사람의 공동체를 하느님께서는 간절히 바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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