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민족들아, 손뼉을 쳐라. 기뻐 소리치며 하느님께 환호하여라.
하느님, 천상 은총으로 저희를 빛의 자녀가 되게 하셨으니 저희가 다시는 오류의 어둠 속을 헤매지 않고 언제나 진리의 빛 속에 살게 하소서.
2024년 7월 6일 연중 제13주간 토요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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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6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연중 제13주간 토요일
오늘 말씀 한 줄 요약
- 제 1독서
(아모 9,11-15)
나는 내 백성의 운명을 되돌려 그들을 저희 땅에 심어 주리라. - 오늘 복음
(마태 9,14-17)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야 없지 않으냐? - 오늘 말씀 카드
(시편 85,9)
하느님 말씀을 나는 듣고자 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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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 9,11-15
오늘 제1독서
나는 내 백성의 운명을 되돌려 그들을 저희 땅에 심어 주리라.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1
“그날에 나는 무너진 다윗의 초막을 일으키리라. 벌어진 곳은 메우고 허물어진 곳은 일으켜서 그것을 옛날처럼 다시 세우리라.
12
그리하여 그들은 에돔의 남은 자들과 내 이름으로 불린 모든 민족들을 차지하리라. ─ 이 일을 하실 주님의 말씀이다. ─
13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밭 가는 이를 거두는 이가 따르고 포도 밟는 이를 씨 뿌리는 이가 따르리라. 산에서 새 포도주가 흘러내리고 모든 언덕에서 새 포도주가 흘러넘치리라.
14
나는 내 백성 이스라엘의 운명을 되돌리리니 그들은 허물어진 성읍들을 다시 세워 그곳에 살면서 포도밭을 가꾸어 포도주를 마시고 과수원을 만들어 과일을 먹으리라.
15
내가 그들을 저희 땅에 심어 주리니 그들은 내가 준 이 땅에서 다시는 뽑히지 않으리라.” ─ 주 너의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마태 9,14-17
오늘 복음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야 없지 않으냐?
14
그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저희와 바리사이들은 단식을 많이 하는데, 스승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15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야 없지 않으냐? 그러나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러면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16
아무도 새 천 조각을 헌 옷에 대고 꿰매지 않는다. 헝겊에 그 옷이 땅겨 더 심하게 찢어지기 때문이다.
17
또한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담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는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된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그래야 둘 다 보존된다.”
가톨릭 평화방송
매일미사
2024년 7월 6일
김지수 아우구스티노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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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김재덕 베드로 신부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헌 옷”과 “헌 가죽 부대”의 공통점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무도 새 천 조각을 헌 옷에 대고 꿰매지 않는다. 헝겊에 그 옷이 땅겨 더 심하게 찢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담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는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된다.”
변화도 새로움도 없이 언제나 그 상태로 머물러 있는 신앙생활은 하느님께서 이끄시는 길로 나아가지 못하게 합니다. 오히려 주님께서 인도하시는 구원의 길이 감당할 수 없는 부담으로 느껴지게 합니다.
우리는 내가 가진 것을 ‘가장 작은 이’와 나누라는 말씀, 용서하여야 한다는 말씀, 좁은 문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말씀, 구원을 얻으려면 자신을 버리고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는 말씀 앞에서 때때로 주저앉아 버립니다.
하느님을 믿는다고 말하면서도, 구원으로 이끄시는 하느님 말씀은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분의 말씀이 “새 포도주”가 되어 “헌 가죽 부대”인 내 삶을 터뜨려 버린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다음에요. 예수님, 이 말씀은 저에게 너무 어렵습니다. 저는 이 말씀을 결코 실천할 수 없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하느님 말씀을 들을 때마다 이런 마음이 자주 든다면, 그 믿음은 이미 “헌 옷”과 “헌 가죽 부대”가 되어 버렸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앙생활을 되돌아볼 때, 어느새 기도하는 삶이 사라져 버렸을 수 있습니다. 우리 영혼을 새롭게 만들어 주는 고해성사를 한 지 한참 지났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와 하나 되는 세례를 받은 여러분은 다 그리스도를 입었습니다”(갈라 3,27). 바오로 사도의 말씀처럼, 하느님께서는 세례 때 예수님을 새 옷으로 우리 모두에게 입혀 주셨습니다.
우리가 이미 입고 있는 예수님이라는 옷이 다시 빛날 수 있도록, 우리의 믿음이 새 부대가 되어 하느님의 구원을 담아낼 수 있도록, 고해성사를 준비하며 기도하는 삶을 다시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아멘.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우리가 진정 끊어야할 것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여기서 새 포도주는 무엇일까요? 새로운 사조를 말하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새 부대는 무엇일까요? 새로운 사고방식인가요?
그렇습니다. 새로운 사조를 받아들이려면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합니다. 고루한 사고방식으로는 새로운 사조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며칠 전 한 형제가 요즘의 놀라운 흐름을 들려주었습니다. 15분짜리 영화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었고 그래서 팝콘을 다 먹기 전에 영화가 끝난다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옛날에도 단편 영화는 있었잖습니까? 그래서 그런 것인가 했는데 그것과는 다른 개념이었습니다. 요즘 젊은이들이 긴 것은 지루해서 보지 못하고, 짧아야지만 보기 때문이라는 거였습니다.
그러면 주님께서 오늘 말씀하신 것은 이런 사조나 흐름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우리가 새로워져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제 생각에 이것은 새롭기는 해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 많은 것이 새롭기는 해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몰려드는 새로운 것들 가운데서 어떤 것이 받아들여야 할 새로운 것인지 늘 식별해야 합니다.
사실 요즘은 새로운 것이 너무 많아서 문제이고, 나이 든 사람에게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도 전에 또 새로운 것이 나와 문제이고 그래서 새로운 것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거듭 말하지만 늘 식별해야 하고 잘 식별해야 하는데 그 기준이 무엇입니까? 이로운 겁니까? 물론 이로운 것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로운 것이 해롭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로운 것도 또 식별해야 하는데 많은 새로운 문명과 문물이 대개 이러합니다. 요즘 인공 지능의 문명과 문물이 이러합니다.
제 생각에 식별의 완전한 기준은 사랑입니다. 문명이건 문물이건 제도이건 주의이건 사랑에서 비롯되고 사랑에 이바지하면 그것은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새 포도주이고, 그때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일 새 부대이어야 합니다.
오늘 주님께서는 단식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십니다. 사랑 곧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입니다. 사랑에서 비롯된 단식이요 사랑을 위한 단식은 우리가 해야 할 단식이고, 그런 것이 아니라 굳이 해야 할 이유가 없으며, 강박관념을 가질 필요도 남에게 요구할 필요도 없습니다.
사실 단식이란 음식을 끊는 것인데 우리가 끊어야 할 것은 음식이 아니라 욕심이지요. 우리가 끊어야 할 것은 사랑이 아니라 애욕이지요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전삼용 요셉 신부님의 오늘 말씀 묵상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야 없지 않으냐?
매일 자정이 되면 누군가 당신에게 24만 원씩 꼬박꼬박 입금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규칙이 있습니다.
첫째, 매시간 1만 원씩 어떤 주식이든 사야 합니다.
둘째, 같은 종목에 반복해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단, 1시간에 1만 원씩만 투자할 수 있으며, 1시간이 지나면 1만 원은 소진됩니다. 그래서 하루가 지나면 24만 원이 모두 소진됩니다.
넷째, 받은 돈은 모아둘 수 없습니다.
다섯째, 자정에 다시 24만 원이 입금되면 매시간 1만 원씩의 투자를 반복합니다.
실제로 꼬박꼬박 24만 원씩 받는다면 얼마나 좋겠냐고 말씀하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는 우리 이야기입니다. 매일 현실 속에서 주어지는 ‘시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누구는 잠자는 주식에, 누구는 글 쓰는 주식에, 누구는 기도하는 주식에, 누구는 공부하는 주식에, 또 운동하는 주식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투자라고 말하는 이유는 미래를 위한 나의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자기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뻔히 알면서 과연 투자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하지만 우리는 이런 모습을 취할 때가 너무 많습니다.
순간의 재미만을 위해 스마트폰, 유튜브, 게임 등에 집중하고 있다면 좋은 투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다른 이에 대한 험담과 같은 뒷담화는 또 어떨까요? 역시 좋은 투자가 되지 않습니다. 하느님의 일은 전혀 실천하지 않으면서, 자기 욕심과 이기심을 채우는 데 급급하다면 이 역시 좋은 투자가 될 수 없습니다. 하느님 나라라는 미래를 위해 매일 받는 24시간으로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저희와 바리사이들은 단식을 많이 하는데, 스승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혼인 잔치가 열렸고 신랑이 잔칫상에 함께 있는데, 어떻게 단식하느냐는 말씀을 하십니다. 이런 모습이 당시 바리사이들의 모습이라는 것이지요. 그들은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단식만 하면 자기 할 일을 다 했다는 식의 모습을 보입니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라면서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하십니다. 하느님 나라의 기쁨을 가득 담아낼 수 있는 잔칫상의 새 부대가 바로 우리의 삶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주신 삶을 과거에 연연하면서 낭비하는 삶이 아니라, 주님의 뜻을 따르면서 하느님 나라를 위한 진정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런 지혜로운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의 명언
인생에 있어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음을 확신하는 것이다.
- 빅토르 위고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그래야 둘 다 보존된다.
새 포도주가 새 부대를 지킵니다. 새 부대는 말씀을 듣고 말씀을 가득 담습니다. 새 부대 이전의 삶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우리에게 새 포도주와 새 부대를 주시는 주님이십니다. 겉과 내용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입니다.
새 부대는 새 포도주에게 자신을 맡깁니다. 맡길 수 있기에 머무를 수 있고 머무를 수 있기에 하나될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비워야 하루하루 새로워질 수 있는 이유입니다.
마음을 비우는 것이 복음의 단식입니다. 위에서부터 내리는 은총입니다. 아래로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변화입니다. 새 부대에겐 새 포도주가 필요합니다.
비우고 버린 것이 없는 우리들 마음입니다.예수님을 모시고 섬긴다는 것은 진정한 삶이 무엇인지를 아는 새 부대의 삶입니다. 이 세상의 새로워짐은 비움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옛 것을 비워야 새 포도주로 채울 수 있습니다. 비움과 채움으로 둘 다 보존되는 새로움의 은총입니다. 비워야 채울 것이 복음임을 알게 됩니다. 비우는 날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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