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양이 오시리라 요한이 선포하였네. 우리 임금님 그리스도 오시리라.
전능하신 하느님, 죄의 멍에를 메고 구원을 기다려 온 저희가 다시 맞는 성자의 탄생으로 옛 종살이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2024년 12월 18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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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18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오늘 말씀 한 줄 요약
- 제 1독서
(예레 23,5-8)
내가 다윗을 위하여 의로운 싹을 돋아나게 하리라. - 오늘 복음
(마태 1,18-24)
예수님께서는 다윗의 자손 요셉과 약혼한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시리라. - 오늘 말씀 카드
(마태 1,23)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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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 23,5-8
오늘 제1독서
내가 다윗을 위하여 의로운 싹을 돋아나게 하리라.
5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내가 다윗을 위하여 의로운 싹을 돋아나게 하리라. 그 싹은 임금이 되어 다스리고 슬기롭게 일을 처리하며 세상에 공정과 정의를 이루리라.
6
그의 시대에 유다가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이 안전하게 살리라.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주님은 우리의 정의’라고 부르리라.
7
그러므로 이제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때에는 사람들이 더 이상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살아 계신 주님을 두고 맹세한다.” 하지 않고,
8
그 대신 “이스라엘 집안의 후손들을 북쪽 땅에서, 그리고 당신께서 쫓아 보내셨던 모든 나라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살아 계신 주님을 두고 맹세한다.”할 것이다. 그때에 그들은 자기 고향 땅에서 살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 집안의 영도자, 시나이 산에서 모세에게 법을 주셨으니 당신 팔을 펼치시어 저희를 구원하러 오소서.
마태 1,18-24
오늘 복음
예수님께서는 다윗의 자손 요셉과 약혼한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시리라.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곧
23
“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아내를 맞아들였다.
가톨릭 평화방송
매일미사
2024년 12월 18일
강유빈 도미니코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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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김재덕 베드로 신부
기꺼이 하느님의 뜻에 순종할 줄 아는 용기
요셉의 마음이 어떠하였을까요? 그가 마리아에게 느꼈을 배신감과 상처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는 마리아에게 일어난 일을 사람들에게 알릴 수도, 성문으로 끌어내어 돌을 던져 죽게 할 수도(신명 22,23-24 참조)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셉은 ‘복수’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는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합니다. 약혼한 여인이 다른 남자의 아이를 가졌고, 또 그 남자에게 가기를 바란다면 자유롭게 해 주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꿈을 통하여 요셉은 하느님의 뜻을 알게 됩니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마태 1,20).
요셉은 마리아를 생각하여 내린 자신의 ‘옳은 결정’이 하느님의 계획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내 그는 하느님의 뜻에 그대로 순종하여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아내를 맞아들입니다(1,24 참조).
‘의로운 사람’ 요셉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포기할 줄 아는 이였습니다. 또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여 내린 결정이 하느님의 계획에 어긋남을 알게 되자 그분의 뜻에 순종할 줄 아는 믿음을 가진 이였습니다.
이 같은 그의 믿음은 ‘다윗의 후손’에서 구원자가 나오리라는 하느님의 약속이 실현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우리도 요셉의 믿음을 본받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옳은 결정이라 생각하더라도 그것이 하느님의 뜻에 어긋난다면, 기꺼이 하느님의 뜻에 순종할 줄 아는 용기를 지녔으면 좋겠습니다.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아내를 맞아들였다”(1,24). 아멘.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요셉처럼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아내를 맞아들였다.”
오늘의 주인공은 요셉입니다. 어제 우리가 들은 예수님 족보의 맨 마지막 인물입니다. 그러니까 주님의 오심을 가장 가까이서 맞이한 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요셉처럼 주님 오심을 맞이하기’로 주제를 잡았습니다.
요셉은 자기의 꿈이랄까 계획이 있었습니다. 마리아를 아내로 맞이하여 가정을 꾸밀 결혼 계획이었고, 자기의 자손을 많이 둘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느님께서 개입하시어 이 모든 계획을 좌절시키셨습니다. 요셉의 입장에서는 자기 계획이 실패로 돌아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요셉처럼 주님이 내게 오시게 하려면 내 계획의 실패가 주님의 뜻이 내게 이루어지는 기회, 주님께서 내게 개입하여 오시는 기회가 되게 해야 합니다.
이것을 달리 말하면 하느님 뜻에의 순종이고, 인간적 실패를 영적인 기회로 만드는 순종입니다. 순종 다음은 정결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요셉은 자기 뜻을 고집하지 않은 것뿐 아니라 자기 여자를 고집하지 않고 성령께 양보한 것이고. 그리하여 마리아를 성령의 궁전이 되게 한 것입니다.
그러니 이제 요셉에게는 자기 뜻도 없고, 자기 아내도 자식도 없습니다. 있는 것이라곤 하느님밖에 없는데, 이것이 제가 생각하기에 가난입니다.
가난 그것은 하느님밖에 아무것도 없는 것이고, 달리 말하면 사랑밖에 아무것도 없는 것입니다. 요셉처럼 주님 오심을 맞이하기 위해서 요셉처럼 순종과 정결과 가난을 살기로 마음먹는 오늘 우리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이영근 아우구스티노 신부
행동하는 믿음과 순명
<제1독서> 주님의 오심을 장엄하게 선포합니다.
“보라, 그날이 온다. ~세상에 공정과 정의를 이루리라.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주님은 우리의 정의’라고 부르리라.”(예레 23,5-6)
<복음>에서는 그분을 모셔 들인 요셉의 꿈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여기에서는 태어날 아기가 예고된 구세주 메시아임을 두 가지 예언의 성취를 통해 알려줍니다. <첫째>는 그가 다윗의 자손이라는 사실이요, <둘째>는 그가 동정녀에게서 태어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하느님의 계획과 예언은 요셉의 믿음에 찬 결단과 행동을 통해서 성취됨을 보여줍니다.
<복음>에서는 요셉을 “의로운 사람”(마태 1,19)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의로운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그것은 “하느님의 뜻”을 실행함으로써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요셉은는 참으로 “하느님의 뜻”을 믿는 사람이었습니다. 믿되, 행동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행동하되, 순명으로 행동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 일이 거룩한 분의 개입으로 이루어진 일임을 믿었던 것입니다. 그는 ‘의심’을 떨치고 ‘신비’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율법보다 높은 법, 곧 은총의 법을 따르기로 했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의로운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바야흐로 은총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해가 아직 뜨지는 않았지만, 이미 그 빛으로 밝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요셉이 마리아의 순결을 의심하지 않도록 거룩한 신비를 알려주고 깨우쳐준 까닭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안락과 평안을 포기하고, “하느님의 뜻”을 따라,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대로 아내를 맞아들였습니다.”(마태 1,24).
하지만, 그는 결혼하기도 전에 아내를 포기해야만 했고, 아들을 얻기도 전에 이미 아들을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그렇게 그는 인류를 향한 하느님의 구원계획의 조력자가 되었습니다.
천사는 단지 예고만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약속으로 요셉을 이해시켜 주었습니다.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마태 1,21)
이렇게 그는 태어날 아기의 이름을 붙이는 영예를 받았습니다. 곧 아버지의 역할을 부여받은 것입니다. 사실, 요셉은 오늘 <복음>에서뿐만 아니라, 복음서 전체에서 단 한마디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행동하는 믿음과 순명’으로 구원받는 모든 이들의 양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습니다.”(마태 1,22).
그렇습니다. 요셉은 그야말로, 우리 ‘신앙의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요셉 성인과 함께 의심하기보다 신비를 받아들여 살아야 할 일입니다. ‘성령의 활동’을 받아들여, ‘행동하는 믿음’으로 하느님의 뜻을 쫒아 “의로움 사람”으로 살아야 할 일입니다. 아멘.
말씀에서 샘솟는 기도
✚ 마태 1,20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주님!
의심을 떨치고
신비를 받아들이게 하소서.
당신의 개입을
맞아들이게 하소서.
기이하고 황당하게 보여도
‘당신의 뜻’에 가두어지게 하소서.
어처구니없고 터무니없게 보여도
‘당신의 뜻’을 품고 살아가게 하소서.
제 안에,
오로지 ‘당신의 뜻’을 세우소서. 아멘.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내가 받는 은총의 수준은 내가 하는 사랑의 수준과 같다.
오늘 복음에서 요셉은 약혼자인 마리아가 잉태한 사실을 세상에 드러내지 않으려고 남몰래 파혼하기로 마음먹습니다. 그렇게 되면 마리아는 버림받은 여자가 되고 요셉은 임신시켜놓고 약혼자를 버린 몹쓸 인간으로 낙인찍힙니다.
죽이지 않으면 죽는 이 결단의 순간에서 요셉은 자신을 배신한 마리아를 위해 자신이 죽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것이 의로움입니다. 그리고 그 의로움이 은총을 얻어냅니다. 요셉은 성모님의 남편이 되고 예수님의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사랑만이 은총을 얻어냅니다. 인간의 사랑을 지향하는 아기는 인간의 사랑을 받지만, 늑대 정도의 사랑을 지향하는 늑대 새끼는 늑대가 할 수 있는 정도의 사랑을 받습니다. 사랑이 은총입니다.
요셉은 하늘의 은총을 원했던 것이고 하늘에 합당한 사람임을 증명해 내었습니다. 바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신해 죄인임을 자처했듯이, 자신도 자기를 배신한 마리아를 위해 죄인임을 자처한 것입니다. 은총은 내가 지향하는 사랑의 크기만큼 주어지는 것입니다.
제프리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 중 하나인 ‘면죄부 판매원 이야기(The Pardoner’s Tale)’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사람이 왜 은총을 잃는지 잘 표현됩니다.
이 이야기는 한 주점에서 술을 마시며 방탕한 삶을 살던 세 젊은이로 시작됩니다. 그들은 친구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 원인을 ‘죽음’의 탓으로 돌리며 비난합니다. 이들은 오만하게도 죽음을 찾아내 죽이겠다고 결심합니다.
길을 가던 중 이들은 한 노인을 만나게 됩니다. 노인은 그들에게 존중과 축복을 요청하지만, 이들은 그를 조롱하며 약하고 초라하다고 비웃습니다. 또한 죽음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무례하게 묻습니다. 노인은 상징적으로 한 나무를 가리키며 거기서 죽음을 찾을 것이라 말합니다.
그 나무 아래서 죽음 대신 이들은 많은 금화를 발견합니다. 탐욕에 사로잡힌 이들은 처음의 목적을 잊고 그 금화를 자기들 것으로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이기심은 서로 간의 갈등으로 이어지며, 각자가 더 많은 몫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를 죽이려 합니다.
가장 어린 이는 도시로 가서 음식을 사 오면서 두 사람을 독살할 계획을 세웁니다. 반면 나머지 두 사람은 돌아온 그를 죽일 계획을 세웁니다. 젊은이가 돌아오자 두 사람은 그를 죽입니다.
이후 두 사람은 축하하며 독이 든 포도주를 마시고 결국 모두 죽게 됩니다. 결국, 이들은 죽음을 찾으러 갔다가 서로의 탐욕과 배신으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타인을 가혹하게 판단할 때 우리는 하느님의 은총으로부터 멀어집니다. 세 젊은이는 탐욕과 오만으로 서로를 적으로 보았고, 그 결과 행복과 구원의 기회를 모두 잃었습니다. 어떤 형이 큰 공을 세워 살인죄로 갇힌 동생을 위해 사면권을 받아 감옥을 찾은 형과 같습니다.
형은 동생을 떠보기 위해 풀려나면 무엇을 할 것이냐고 묻습니다. 동생은 자기를 신고한 사람과 판사를 죽이겠다고 말합니다. 형은 사면권을 동생에게 줄 수 없음을 깨닫고 사면권을 찢어버립니다.
은총은 더 높은 수준의 사랑의 단계에 있는 사람일수록 더 많이 주어집니다. 낮은 단계의 사랑 수준에 있는 사람은 그만큼 적은 은총이 주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섯 살짜리 아이에게 총이나 칼이 주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런 은총을 주는 사회가 있다면 그 사회가 잘못된 사회입니다.
구약에서 가장 큰 은총을 받는 예언을 받은 사람 중 하나는 유다입니다. 유다는 요셉이 막내 베냐민을 가둔다고 하자 동생 대신 자신이 갇히겠다고 말합니다. 하느님은 이런 유다에게서 메시아가 태어나리라고 예언하십니다. 실제로 예수님은 우리 죄를 대신해 당신이 그 죄를 다 뒤집어쓰십니다. 우리도 하느님 나라에서 받는 은총을 받으려면 타인의 잘못을 나의 것으로 여길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일은 쉽지 않습니다. 투르의 성 마르티노는 서기 316년, 현재의 헝가리 지역에서 태어나 로마 군인으로서의 삶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세례를 받지 않았음에도 춥고 가난한 거지에게 자기 외투의 반을 찢어서 주었습니다. 그날 밤, 마르티노는 꿈속에서 그는 예수님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마르틴이 거지에게 준 외투의 절반을 입고 있으셨습니다. 예수님은 곁에 있는 천사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르틴은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나를 입혀주었다.”
잠에서 깨어난 마르틴은 경외심과 새롭게 다가온 믿음으로 가득 찼습니다. 그는 거지에게 베푼 친절이 곧 그리스도께 드린 사랑의 행위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결국 투르의 주교가 되었고 성인이 되었습니다.
은총은 바로 누군가의 헐벗음을 자기 탓임을 느끼고 자기 옷을 그에게 입혀주는 일과 같습니다. 이것이 하느님 나라에서 누리는 은총을 받을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알아도 막상 내가 피해 볼 상황이 되면 나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나에게 피해를 준 사람의 죄를 벗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자신하지 말고 이 세상에서 작은 덮음을 실천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연습이 필수입니다. 그렇게 타인의 잘못을 덮어주는 일로 나에게 크게 잘못한 이를 덮어준다면 요셉처럼 하늘의 축복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예수님께서는 다윗의 자손 요셉과 약혼한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시리라.
아기는 주먹을 꽉 쥔 채 태어납니다. 온몸에 힘이 꽉 들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서서히 주먹을 풀며 힘을 뺍니다. 그 뒤 계속 힘 뺀 모습을 보여줍니다. 잘 웃고 잘 웁니다. 긴장된 모습으로 계속 있지 않습니다. 또 얼마나 유연한지 다리를 180도로도 쉽게 찢을 수 있고, 발바닥 박수가 손바닥 박수만큼 편합니다. 수월하게 물에 뜨고, 빠르게 언어를 익힙니다. 모두 힘을 빼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세상 사는 것도 이렇게 힘을 빼야 합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힘이 계속 들어가고 있습니다. 힘이 들어갈수록 사는 것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수영 배울 때를 떠올려 봅니다. 처음 배울 때 강사는 계속 이렇게 말했습니다. “힘 빼요~~~”
이 말을 듣는다고 힘이 빠졌을까요? 힘을 빼야 한다고 머리에서는 알지만, 몸은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반복된 연습을 통해 힘을 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때 비로소 수영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물 위에 잘 뜨게 되었고, 앞으로도 쭉쭉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우리의 삶도 이렇게 힘을 주고 빼는 것의 반복이 아닐까 싶습니다. 문제는 진정한 성장은 힘을 뺐을 때 이루어 지는데 이를 깨닫지 못하고, 계속해서 힘만 주고 있습니다. 낑낑대면서 어렵고 힘들다고만 외치면서, 그 안에서 기쁨을 갖지 못합니다. 계속된 힘에 쉽게 지치는 것은 물론이고, 걱정과 불안만을 간직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님의 말씀에 커다란 힘을 갖게 됩니다.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마태 11,28)
주님 안에서만 힘을 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 자주 주님 곁에 머물지 않고 떠나려고 합니다. 계속 힘주는 삶을 살게 됩니다.
요셉 성인이 꿈에 천사의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성모님의 잉태 소식에 남모르게 파혼하기로 작정했을 때였습니다. 사랑하는 배우자의 잉태 소식에 얼마나 힘이 들어갔을까요? 그래서 주님의 천사가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마태 1,20)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믿음으로 받아들였으므로 하느님의 뜻이 요셉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 요셉의 모습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주님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굳은 믿음을 안 가질 수가 없습니다. 주님의 모든 것이 편하고 가볍기 때문입니다. 힘을 쭉 빼는 삶, 그래서 더 앞으로 나아가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힘 들어갈 일이 너무 많은 세상입니다. 그럴수록 주님 안에서 힘을 쭉 빼도록 해야 합니다.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기는 믿음만이 우리의 삶을 행복으로 또 더 발전하는 삶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오늘의 명언
살아 있는 동안 행복하기를, 죽어 있을 시간은 아주 기니까.
- 스코틀랜드 속담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날씨가 매우 춥습니다. 모든 역사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가장 아프고 힘든 일이 가장 행복한 일로 바뀝니다. 십자가를 맞아들이고 받아들이는 우리 주변의 성숙한 모습을 봅니다.
하느님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우리는 앞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맞아들임을 통해 당신을 드러내 보여주시는 하느님의 계획입니다. 두려움 속에서도 고귀한 약속은 탄생합니다.
우리에게서 이루어질 고귀한 약속입니다. 두려움 속에서도 맞아들이는 사랑은 얽혀있던 실타래를 풉니다. 우여곡절이 있어도 받아들이는 사랑이 있습니다. 맞아들이고 받아들이는 것이 성탄의 여정입니다.
우리의 만남은 어떠합니까. 소중한 만남을 지켜주는 마음의 빛! 성탄이 있습니다. 맞아들임과 껴안음 사이에 태어나는 소중한 성탄입니다. 우리의 만남을 새롭게하는 소중한 날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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