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하느님, 저희를 구하소서. 민족들에게서 저희를 모아들이소서. 당신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송하고, 당신을 찬양하여 영광으로 삼으오리다.
자비로우신 주 하느님, 저희가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공경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모든 사람을 사랑하게 하소서.
2025년 2월 7일 연중 제4주간 금요일 온라인 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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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7일
매일미사와
오늘의 말씀 묵상
연중 제4주간 금요일
오늘 말씀 한 줄 요약
- 제 1독서
(히브 13,1-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도 오늘도 또 영원히 같은 분이십니다. - 오늘 복음
(마르 6,14-29)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 오늘 말씀 카드
(히브 13,7)
기억하십시오.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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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 13,1-8
오늘 제1독서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도 오늘도 또 영원히 같은 분이십니다.
형제 여러분,
1
형제애를 계속 실천하십시오.
2
손님 접대를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손님 접대를 하다가 어떤 이들은 모르는 사이에 천사들을 접대하기도 하였습니다.
3
감옥에 갇힌 이들을 여러분도 함께 갇힌 것처럼 기억해 주고, 학대받는 이들을 여러분 자신이 몸으로 겪는 것처럼 기억해 주십시오.
4
혼인은 모든 사람에게서 존중되어야 하고, 부부의 잠자리는 더럽혀지지 말아야 합니다. 불륜을 저지르는 자와 간음하는 자를 하느님께서는 심판하실 것입니다.
5
돈 욕심에 얽매여 살지 말고 지금 가진 것으로 만족하십시오. 그분께서 “나는 결코 너를 떠나지도 않고 버리지도 않겠다.” 하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6
그러므로 우리는 확신을 가지고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도와주는 분이시니 나는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7
하느님의 말씀을 일러 준 여러분의 지도자들을 기억하십시오. 그들이 어떻게 살다가 죽었는지 살펴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십시오.
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도 오늘도 또 영원히 같은 분이십니다.
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하느님 말씀을 간직하여 인내로 열매를 맺는 사람들은 행복하여라!
마르 6,14-29
오늘 복음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그때에
14
예수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마침내 헤로데 임금도 소문을 듣게 되었다. 사람들은 “세례자 요한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난 것이다. 그러니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일어나지.” 하고 말하였다.
15
그러나 어떤 이들은 “그는 엘리야다.”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들과 같은 예언자다.” 하였다.
16
헤로데는 이러한 소문을 듣고,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하고 말하였다.
17
이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 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가톨릭 평화방송
매일미사
2025년 2월 7일
정준민 다니엘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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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 말씀묵상
국춘심 방그라시아 수녀
지금도 하느님의 예언자들 안에서 되울리는 그의 소리
오늘 복음에서는 세례자 요한의 강직한 올곧음과 헤로데 임금의 비열한 나약함 사이의 대조가 뚜렷이 드러납니다.
하느님의 정의를 외치다가 감옥에 갇힌 사람과 권력과 탐욕과 향락을 따라 사는 사람들 사이의 대조, 자신보다는 정의를 지키려는 사람과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여 모든 정의를 외면하는 사람들 사이의 대조, 두려움 없이 권력자의 죄악을 고발하는 사람의 결연한 외침과 순간의 기분대로 경솔한 맹세를 남발하면서 체면이나 원한에 이끌려 의인의 생명을 하찮게 여기는 사람들 사이의 대조입니다.
모든 이에게 회개를 요구하던 요한은 임금에게 맞선 결과가 자신에게 어떻게 돌아올지 따지지 않고 그를 꾸짖습니다. 우리는 자주 불의를 고발하고 바로잡고자 노력하기보다는 자신이 피해를 보지 않으면 ‘나와 상관없음’을 선언하고 외면합니다.
그런데 사실 한 아버지를 모시는 형제자매들인 우리는 서로의 일에 상관없는 사이가 아닙니다. 요한 크리소스토모 성인은 우리가 마귀하고만 아무 상관이 없을 뿐 모든 인류와 상관이 있다고 말합니다.
오지랖이 넓다는 타박을 받으면서도 개의치 않고 부당한 것을 바로잡으려 애쓰는 사람들,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자기 일처럼 도우면서 그 상관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예언자들입니다.
헤로데와 헤로디아는 요한의 혀를 영원히 침묵시켰다고 믿었지만 그 혀는 오늘날까지도 교회 안에서 “옳지 않습니다.”를 외치고 있습니다. 폭군은 요한의 머리를 베었지만 지금도 하느님의 예언자들 안에서 되울리는 그의 소리는 베지 못하였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
하느님의 사랑은? 우리의 믿음은?
인생무상(人生無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 무상이라는 말도 되겠습니다. 나뭇잎이 늘 푸르지 않듯이 인생은 늘 똑같지 않고 변한다는 말이고, 인간도 늘 똑같지 않고 심하게 얘기하면 조변석개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믿을 수 없지요. 그리고 그렇기에 하느님을 믿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오늘 히브리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도 오늘도 또 영원히 같은 분이십니다.”
그런데 영원히 같은 분이시라는 것이 어떤 뜻일까요? 늙지 않고 영원히 청춘이라는 뜻일까요? 힘이 빠지지 않고 늘 힘세신 분이라는 뜻일까요?
그런 뜻을 다 포함하고 있지만 제게는 사랑이 똑같으신 하느님이 다가옵니다. 우리가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것은 어머니의 사랑 때문이 아닙니까? 아비보다 어미를 더 그리워하는 것도 사랑 때문이 아닙니까? 어머니의 사랑이 언제나 그리고 늘 똑같기 때문이 아닙니까?
이 지점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 믿음의 문제이고 어미의 이런 사랑을 우린 믿는데 하느님의 사랑에 대해서는 어떠냐 그것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일러 준 여러분의 지도자의 믿음을 본받으십시오.”
라고 오늘 히브리서는 말하는데 어미의 사랑을 믿듯이 하느님 사랑을 우리가 믿느냐, 영원히 같은 사랑임을 믿을 뿐 아니라, 영원히 같이 계심도 믿느냐 그것입니다.
그렇게 믿는다면 우리는 이제 인간에게 기대거나 인간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고, 오늘 히브리서 말씀처럼 “주님께서 나를 도와주는 분이시니 나는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라고 할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이영근 아우구스티노 신부
의인의 외치는 소리
오늘 <복음>은 세례자 요한의 죽음을 전해줍니다. 엘리야의 영과 권능을 지닌 세레자 요한은 엘리야가 아합 임금과 이제벨 여왕을 꾸짖었던 것처럼, 헤로데와 헤로디아를 무섭게 꾸짖었습니다. 그들의 결혼이 합법적인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어둠이 빛을 싫어하는 까닭입니다. 사실, 더러운 이들에게 정결함은 오히려 적수가 되고, 타락한 이들에게는 고결함이 오히려 괴로움이 됩니다. 잔인한 이ㄹ들은 자비를 보면 참지 못하고, 인정 없는 이들은 사랑과 진실을 참지 못하고, 불의한 이들은 정의를 참지 못합니다. 그래서 요한은 곤경에 빠집니다.
오늘 <복음>에는 의인과 악인의 극한 대조를 보여줍니다.
한편에는 음모를 꾸미며 속임수를 쓰며 악의에 찬 헤로디아가 있고, 다른 한편에는 진실하고 강직하며, 그 어떤 거짓에도 굴하지 않는 세례자 요한이 있습니다.
한편에는 폭군이지만 무능력한 헤로데가 있고, 다른 한편에는 참수당하지만 힘 있는 세례자 요한이 있습니다.
한편에는 혀를 다스리지 못한 헤로데가 있고, 그의 혀는 잔치에서 맹세하지만 결국 타인의 죽음을 부르고 불의를 가져옵니다. 다른 한편에는 혀가 곧은 요한이 있고, 그의 혀는 감옥에 갇히지만 자신의 죽음을 허용하되 의로움을 이룹니다.
그리하여 헤로데가 받은 것은 요한의 머리지만 두려움이 되고, 세례자 요한이 받은 것은 쟁반이지만 월계관이 됩니다.
한편, 오늘 <복음>은 예수님의 죽음을 예표해 줍니다. 한 푼 춤 값으로 팔려버린 세례자 요한의 목숨은 어찌 보면, 참으로 억울한 죽음처럼 보입니다. 마치, 은전 30냥에 팔려버린 예수님의 목숨처럼 말입니다. 헤로디아의 조정을 받은 소녀가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주기를” 요청하듯, 사제들과 유대 원로들의 조정을 받은 군중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외치게 될 것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머리가 쟁반에 올려 지듯, 예수님의 온몸이 십자가 위에 올려 질 것입니다. 이처럼, 의인 요한의 죽음은 “주님의 종”인 예수님의 죽음을 미리 보여줍니다.
그러나 올가미에 걸려 넘어진 이는 의인이 아니라, 폭군이었습니다. 거짓을 꾸미는 악인의 혀는 결국 자신이 쳐놓은 덫에 걸려 넘어지고, 진실된 의인의 혀는 영광의 관이 씌워졌습니다.
그렇습니다. 헤로데가 요한의 머리는 베었어도, 그의 소리는 벨 수가 없었습니다. 혀는 잠잠하게 만들었지만, 그 소리는 가라앉힐 수가 없었습니다. 감옥에 묶어 두어도 외치고, 죽어서 쟁반 위에서도 살아 외칩니다. 세월이 흐를지라도 폭군의 죄악을 고발하는 의인의 외치는 소리는 계속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도 진리와 정의를 위해 외치는 법을 배워야 할 일입니다. 프란치스코 교종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무관심의 세계화’가 남을 위해 우는 법을 빼앗아 가버린 이 시대에, 남을 위해 우는 법을 배워야 할 일입니다. 아멘.
말씀에서 샘솟는 기도
✚ 마르 6,18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주님!
뼈 속에 새겨져 숨 막히게 외치고 있는
진실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힘으로 짓눌러 가라앉힐 수 없는
그 무엇으로도 가로막을 수 없는
진리의 말씀을 저버리지 않게 하소서.
목이 베여도 결코 베어지지 않는
살아있는 말이 되게 하소서.
울 줄을 알게 하소서.
진정으로 사랑하여 울게 하소서. 아멘.
오늘의 말씀 묵상
전삼용 요셉 신부
오늘의 말씀 묵상
조명연 마태오 신부
간곡한 믿음
어느 연인이 데이트 중이었습니다. 식사 때가 되어, 여자 친구가 남자 친구에게 “우리 파스타 먹으러 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남자 친구는 “나는 파스타 정말 싫어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 순간 여자 친구는 남자 친구가 싫어지더라는 것입니다.
자기 싫은 것을 충분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이란 묘해서 자기가 이야기한 것을 상대방이 싫다고 하면, 그렇게 말하는 사람도 싫어지는 법입니다. 저 역시 싫은 것은 곧바로 말하는 스타일임을 반성합니다. 사실 더 잘 말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한 남자 친구의 경우를 볼 때, “우리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 갈까?”라고 말할 수도 있고, “일식은 어때?”라고 말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 감정이 담긴 말을 쓰게 되면서, 관계를 무너뜨립니다.
부정적 감정은 전투할 때의 감정이라 에너지 소비가 많습니다. 그에 반해서 긍정적 감정은 평화로울 때의 감정이라 에너지 소비도 거의 들지 않고 부담도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자기를 위해서도 부정적 감정을 내려놓고 긍정적 감정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싫어’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은 자기를 싫어할 사람을 불러들이는 사람이고, ‘좋아’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은 자기를 좋아할 사람을 불러들이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말과 행동이 결국 자기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가 자기가 듣고 싶은 말만, 또 자기가 보고 싶은 행동만을 원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이 담긴 말과 행동을 너무 쉽게 합니다. 이 결과는 상대로부터 똑같이 부정적인 감정과 담긴 말과 행동을 받게 될 것입니다. 힘든 삶의 연속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상대를 수용할 수 있는 겸손의 마음이 필요합니다. 겸손의 마음이 긍정적 감정을 만들어 행복의 삶으로 인도해 줄 것입니다.
헤로데 임금은 자기 본부인과 이혼하고, 자기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와 결혼합니다. 그 결과는 본부인의 아버지인 나바태아 임금이 분노하여 전쟁이 일어납니다. 유다 전 지역이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는 것입니다. 임금 한 사람의 잘못이 많은 이를 고통 속으로 밀어 넣은 것입니다.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한 결과입니다.
세례자 요한은 이렇게 될 것을 알고서 혼인해서는 안 된다고 간곡히 말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를 감옥에 가둡니다. 그리고 자기 생일날, 헤로디아 딸의 춤값으로 세례자 요한의 목을 베어 줍니다. 헤로디아 딸의 춤은 보고 싶었던 것이고, 세례자 요한의 말은 듣기 싫었던 것이지요. 실제로 그는 나바태아와의 전쟁에서 패한 후 임금에서 쫓겨나 유배지에서 쓸쓸히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오늘의 명언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최고의 기회, 지혜가 숨겨져 있다. 실패란 없다. 다만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일 뿐이다
- 앤서니 라빈스
오늘의 말씀 묵상
한상우 바오로 신부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의 아시타비(我是他非)의 삶을 살고 있는 우리들 삶입니다. 우리의 착각을 무너뜨리는 요한 세례자의 죽음입니다.
헤로데의 뻔뻔함이 아닌 일말의 죄책감이라도 있는 다윗이 되어야 합니다. 하룻밤 사이에 사라지는 생명들이 아닙니다.
진정한 반성은 입술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온마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교만에 갇힌 짐승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교만이 아프게 서로를 찌릅니다.
헤로데는 소중한 세례자 요한의 일상을 무참히 죽였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다른 시간을 살고있는 이들이 많습니다. 몽상과 망상에서 깨어나 소중한 하루하루를 만나야 합니다.
요한 세례자의 목숨이 일상의 부활을 엽니다. 평범한 아침 식탁이 다시 행복하고 다시 소중하길 기도드립니다. 요한 세례자도 예수 그리스도도 가리키는 것은 망상이 아닌 일상이었습니다.
우리의 일상이 우울이 아닌 진정한 행복으로 되살아나길 간절히 기도드리는 요즈음입니다. 그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소중한 일상의 삶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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