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다방

십계명(한글/영어/불어)과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by 평화다방 2021. 6. 4.
반응형

 

십계명은 탈출기 20장 2-17절에 나오는 하느님의 열 마디 말씀입니다. 

오늘 복음"첫째는 이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그러므로 너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는 이것이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이보다 더 큰 계명은 없다." (마르 12,29-31) 성경 말씀이 마음에 담겨 십계명을 찾아봤습니다.

부모님이 남겨준 믿음의 유산을 이어받기 위해, 요즘 엄마가 보시던 개신교 성경을 천주교 성경과 함께 읽기 시작했는데요. 천주교 십계명과 개신교 십계명이 조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느님이든 하나님이든 같은 한 분으로 그분을 따르는 길, 천주교 십계명과 개신교 십계명 그리고 십계명에 관한 성경 말씀을 기록하며 마음에 소중히 새깁니다.

 

 

십계명(한글/영어/불어)과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십계명과 십계명에 관한 성경 말씀

 

 

십계명과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 십계명 한글/영어/불어 -

 

 

십계명 천주교 (천주교와 루터교회의 개신교 십계명)

 

십계명 한글 (천주교)

 

천주교와 루터교회의 개신교 십계명

01.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02.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

03.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

04. 
부모에게 효도하여라.

05. 
사람을 죽이지 마라.

06. 
간음하지 마라.

07. 
도둑질을 하지 마라.

08.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

09.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10.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계명 개신교 (정교회와 성공회, 대부분의 개신교)
십계명 개신교 (정교회와 성공회, 대부분의 개신교)

 

십계명 한글 (개신교)

 

정교회와 성공회, 대부분의 개신교

01.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있게 하지 마라.

02.
어떤 우상도 만들지 말고 절하지 마라.

03.
야훼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마라.

04.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라.

05.
부모를 공경하라.

06.
살인하지 마라.

07.
간음하지 마라.

08.
도적질하지 마라.

09.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

10.
네 이웃의 아내나 재물을 탐내지 마라.

 

 

십계명 영어 (The Ten Commandments of God)
가톨릭 십계명 영어 (The Ten Commandments of God)

 

가톨릭 십계명 영어

 

The Ten Commandments of God

01. 
I am the Lord thy God, you shall not have any strange gods before Me.

02. 
You shall not take the name of the Lord thy God in vain.

03. 
Remember to keep holy the Sabbath day.

04. 
Honour your father and your mother.

05. 
You shall not kill.

06. 
You shall not commit adultery.

07. 
You shall not steal.

08. 
You shall not bear false witness against your neighbor.

09.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wife.

10.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goods.

 

 

십계명 불어 (Les Dix Commandements de Dieu : Décalogue)
천주교 십계명 불어 (Les Dix Commandements de Dieu : Décalogue)

 

가톨릭 십계명 불어

 

Les Dix Commandements de Dieu (Décalogue)

01. 
Tu adoreras Dieu seul et tu l’aimeras plus que tout.

02.
Tu ne prononceras le nom de Dieu qu’avec respect.

03. 
Tu sanctifieras le jour du Seigneur.

04. 
Tu honoreras ton Père et ta mère.

05. 
Tu ne commettras pas de meurtre.

06. 
Tu ne feras pas d’impureté.

07. 
Tu ne voleras pas.

08. 
Tu ne mentiras pas.

09. 
Tu n’auras pas de désirs impurs volontaires.

10. 
Tu ne désireras pas injustement le bien des autres.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1계명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탈출 20장 3-6절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 너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든,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든, 땅 아래로 물속에 있는 것이든 그 모습을 본뜬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너는 그것들에게 경배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주 너의 하느님인 나는 질투하는 하느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는 조상들의 죄악을 삼 대 사 대 자손들에게까지 갚는다.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이들에게는 천대에 이르기까지 자애를 베푼다.

 

신명 6장 13-14절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을 섬기며, 그분의 이름으로만 맹세해야 한다. 너희는 너희 주위에 있는 민족들의 신들 가운데 그 어떤 신도 따라가서는 안 된다.

 

마르 12장 29-31절

첫째는 이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그러므로 너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는 이것이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이보다 더 큰 계명은 없다.

 

루카 4장 8절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주 너의 하느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2계명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

 

탈출 20장 7절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 된다. 주님은 자기 이름을 부당하게 부르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는다.

 

신명 5장 11절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 된다. 주님은 자기 이름을 부당하게 부르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는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3계명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

 

탈출 20장 8-10절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 엿새 동안 일하면서 네 할 일을 다 하여라. 그러나 이렛날은 주 너의 하느님을 위한 안식일이다. 그날 너와 너의 아들과 딸, 너의 남종과 여종, 그리고 너의 집짐승과 네 동네에 사는 이방인은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신명 5장 12-14절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여라. 엿새 동안 일하면서 네 할 일을 다 하여라. 그러나 이렛날은 주 너의 하느님을 위한 안식일이다. 그날 너의 아들과 딸, 너의 남종과 여종, 너의 소와 나귀, 그리고 너의 모든 집짐승과 네 동네에 사는 이방인은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여 너의 남종과 여종도 너와 똑같이 쉬게 해야 한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4계명

 

부모에게 효도하여라.

 

탈출 20장 12절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너는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주는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에페 6장 1-2절

자녀 여러분, 주님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십시오. 그것이 옳은 일입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이는 약속이 딸린 첫 계명입니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5계명

 

사람을 죽이지 마라.

 

탈출 20장 13절

살인해서는 안 된다.

 

마태 5장 21-22절

'살인해서는 안 된다. 살인한 자는 재판에 넘겨진다.'고 옛사람들에게 이르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자기 형제에게 성을 내는 자는 누구나 재판에 넘겨질 것이다. 그리고 자기 형제에게 ‘바보!’라고 하는 자는 최고 의회에 넘겨지고, ‘멍청이!’라고 하는 자는 불붙는 지옥에 넘겨질 것이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6계명

 

간음하지 마라.

 

탈출 20장 14절

간음해서는 안 된다.

 

마태 5장 27-28절

'간음해서는 안 된다.'고 이르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이미 마음으로 그 여자와 간음한 것이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7계명

 

도둑질을 하지 마라.

 

탈출 20장 15절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에페 4장 28절

도둑질하던 사람은 더 이상 도둑질을 하지 말고, 자기 손으로 애써 좋은 일을 하여 곤궁한 이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8계명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

 

탈출 20장 16절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마태 5장 37절

너희는 말할 때에 ‘예.’ 할 것은 ‘예.’ 하고, ‘아니요.’ 할 것은 ‘아니요.’라고만 하여라. 그 이상의 것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다.

 

야고 5장 12절

나의 형제 여러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마십시오. 하늘을 두고도, 땅을 두고도, 그 밖의 무엇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예.” 할 것은 “예.” 하고 “아니요.” 할 것은 “아니요.”라고만 하십시오. 그래야 심판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9계명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탈출 20장 17절

이웃의 집을 탐내서는 안 된다.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 탐내서는 안 된다.

 

마태 5장 28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이미 마음으로 그 여자와 간음한 것이다.

 

 

 

십계명에 관한 성경말씀
제10계명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탈출 20장 17절

이웃의 집을 탐내서는 안 된다.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 탐내서는 안 된다.

 

 


 

 

 

성경과외 해주는 신부의 탈출기 보충 수업 中 <십계명 진실공방>

 

가톨릭 교회의 십계명은 성경에 나오는 십계명과 다르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왜곡했다는 오해까지 종종 받기도 합니다. 과연 무엇이 진실일까요? 이번 영상에서는 십계명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가톨릭 교회의 십계명이 탈출기 십계명과 실제로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영상과 함께 십계명 이해에 크게 도움이 될 만한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십계명 교리교육을 요약해서 소개합니다. 지난 2018년 6월 20일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수요 일반알현 때 하신 교육 내용입니다. 

우리가 십계명이라고 알고 있는 탈출기 20장의 말씀을 보면, "하느님께서 이 모든 말씀을 하셨다"(1절)로 시작합니다. 즉, 성경은 "이 계명들을 선포하셨다"가 아니라, "이 말씀"이라고 말합니다. 유대인 전통은 십계명을 항상 "열 가지 말씀들"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십계명"이라고 쓰는 단어는 바로 이 것입니다.

그러면 왜 성경 저자는 "십계명"이라고 하지 않고 "열 가지 말씀들"이라는 단어를 사용할까요? 명령과 말씀의 차이입니다. 

명령은 대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일방적 통보입니다. 반면, 말씀은 대화처럼 관계의 필수적인 수단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계명이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이 "열 가지 말씀" 안에서 말씀하시며, 우리의 대답을 기다리십니다. 명령을 받는 것과 누군가가 우리와 대화하려고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건 완전히 다른 일입니다. 대화는 진리의 전달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계명들은 대화입니다. 이 차이는 세상 시초에도 발견됩니다. 유혹자, 곧 악마는 남자와 여자를 다음과 같이 속이고 싶어합니다. 곧 하느님께서 그들(인간들)을 당신에게 복종시키기 위해 선악과의 열매를 먹지 말라고 했다는 것을 그들에게 확신시키려 했습니다. 

하느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첫 번째 규칙은 금지하고 강요하는 독재자의 명령입니까, 혹은 자녀들을 돌보고 '자기파괴'로부터 보호해주는 아버지의 배려입니까? 말씀입니까? 혹은 명령입니까? 뱀은 사랑의 말씀이 '명령'이라고 믿게 했습니다. 

사람은 이러한 갈림길 앞에 서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나에게 이것저것을 강요하시는가? 아니면 나를 보살펴 주시는가? 하느님의 계명은 단지 규범인가? 아니면 나를 보살피시기 위한 말씀을 포함하고 있는가? 하느님은 주인인가? 아니면 아버지인가? 하느님께서는 아버지이십니다. 이를 결코 잊지 마십시오. 최악의 상황에서도 우리 모두를 사랑하시는 아버지가 있다는 걸 잊지 마십시오. 

우리는 예속된 사람입니까? 아니면 자녀입니까? 우리 내부와 외부의 이 싸움은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노예 기질과 자녀 기질 사이에서 수 천 번이라도 선택해야 합니다. 명령은 주인으로부터 오고, 말씀은 아버지로부터 옵니다.

 

 

조선일보 김한수 종교전문기자의 <개신교와 천주교, 십계명이 다르다?>

 

 

[종교, 아 그래?] 개신교와 천주교, 십계명이 다르다?

"십계명(十誡命)이 개신교와 천주교가 다른 것 알아?" 처음 이 질문을 듣고는 '설마' 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과연 그랬다. 개신교와 천주교 십계명이 다른 부분은 두 번째와 아홉 번째 그리고

www.chosun.com

 

반응형

댓글